엄마를 돌려줘 아이앤북 창작동화 34
김애란 지음, 배현정 그림 / 아이앤북(I&BOOK)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책 제목만 보고는 무슨 내용일까?

엄마와 헤어진 아이의 이야기 일까? 하는 생각을 먼저 했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아토피가 있는 아이와 그 가족 특히 누나의 이야기 랍니다.

아토피가 있는 동생에게 신경 쓰느라 자신에겐 관심을 덜 가지는 엄마를 동생으로부터 돌려 받고 싶어하는 누나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 입니다.

집에 아토피가 있는 가족이 있다면 격하게 공감이 되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토피가 있는 우리아이도 가끔은 오징어처럼 팔이 많아서 여기저기 한꺼번에 시원하게 긁고 싶은 마음이 들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왜냐하면 우리아이도 밤에 자려고 할 때면 등의 여기저기를 긁어 달라고 하거든요. 엄마가 해준다고는 해도 자신의 마음에 딱 들지 않을 때가 있었을 테니가 말입니다.

그리고 형제가 있었다면 예원이 같은 마음이 들었겠구나 하는 생각도 했답니다.

어쩌다 보는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 얘는 피부가 왜 이런가요?' 라고 물어보면 그 사람의 입장에선 한 번이지만 받아 들이는 사람은 그게 한 번이 아니라는 사실을 사람들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말을 듣고 올 때마다 아이는 "엄마! 나 계속계속 피부가 이런거야?" 라고 아이가 의기소침해져서 물어 오면 그렇지 않다고 말을 해주면서 아이가 받았을 상처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됩니다.

초콜릿이나 과자등을 잔뜩 사와 놓고는 아이를 생각해 준다면서 "어머 너는 아토피가 있어서 이런건 먹으면 안돼지?" 이런 행동들을 하지 말아주면 좋겠습니다. 가끔은 이런 경우 없는 행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이 책을 읽어보고 아토피가 있는 당사자가 얼마나 괴로운지 그 가족들이 얼마나 많이 조심하고 노력하고 있는지를 알아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족 중에 아토피가 있는 분들도 이 책을 읽어 보시고 언젠가는 지금보다는 나아질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