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자라는 인성 디자인 - 아이가 행복해지는 14가지 인성 전략
권은주.김태승 지음 / 테크빌교육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 교육 곳곳에 '인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만 쫓아가던 교육이 '덕'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와 '덕'을 함께 겸비하길 요구하고 있다. 보다 마음이 건강한 아이들로 키우기 위해 가정, 학교 모두 고심하고 있다.

나 역시 인성을 어떻게 구체화하여 가르칠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 인성이라는 것이 알려준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단시간에 습득이 되는 것도 아니고, 어떠한 활동을 했다고 느껴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장점은 인성요소를 14가지로 구분해 놓고 각 챕터별로 인성요소를 따로 풀이해두었다. 인성요소별로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설명한 후 교실에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몇가지 정도 소개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굳이 관련 서적을 찾아 읽지 않아도 충분히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고 인성요소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다.


또한 보통의 책들은 활동만 쭉 나열된대 비해 이 책에서는 각 인성요소들이 왜 중요한지, 어떤 개념인지, 무엇을 지도해야하는지, 교사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자세한 안내가 있다. 활동의 수준 역시 다양하고 교실에서 하기 벅차지 않고 간단한 수준이라 누구나 쉽게 적용해봄직 하다.


자기개념, 자존감, 자기통제, 정직, 인내, 공감과배려, 용서, 감사, 예의와 효도, 선택과 책임, 리더십, 의사소통, 용기, 시민성 촏 14가지 인성요소를 설명하고 있어 교실 책꽂이에 꽂아두고 교실에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때, 수업이 공교롭게 일찍 끝났을때, 창체수업시간등을 활용하여 부지런히 지도해 본다면 분명 아이들에게도 전달되는 메세지가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