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도전 박지성
박지성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적인 축구명문클럽인 영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이자 국가대표 축구선수, 박지성.   

모두들 입을 모아 그가 최고의 성공한 축구선수라 말하지만 그의 능력은 결코 타고난 것이 아니었다. 운동하기 힘들다고 유명한 평발에 축구선수로는 크지 않은 176cm의 불리한 체격조건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그저 체력조건 때문에 축구를 포기할 수 없었다. 미친듯이 연습하며 해질때까지 축구를 하던 작은 꼬마는 이제 세계무대를 뛰며 '산소탱크'가 되었다.  

내 또래 많은 여자애들이 그렇듯 축구에 관심이 없어 웬만한 축구선수이름조차 대강 아는 내가 봐도, 대단하다 싶은 선수가 있다. 바로 박지성선수. 얼마전에야 그가 책을 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선수 박지성과 인간 박지성에 대해 잘 알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품고 읽은 책이다. 축구도 잘 해, 외국인터뷰를 보면 영어도 잘 한다. 완벽해 보이지만 박지성도 사람이다. 유머와 농담이 간간히 섞인 소박한 말투와 솔직함은 편안한 느낌을 주었다. 대선배인 홍명보 선수와 같은 방을 썼을 땐 무서워서 며칠을 말 한 마디 못했다는 얘기, 한국팬들의 선물공세에 외국선수들이 부러워한다는 얘기, 몸이 허약해 어릴 적 개구리를 많이 먹곤 했다는 얘기들은 박지성과 단 둘이 얘기하며 듣는 에피소드들 같다. 그가 우리에게 우러러보는 한 명의 대단한 선수가 아니라 친근한 옆집 오빠같은 모습을 보여주려 한 노력이 엿보였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박지성 선수는 타고난 운동신경 덕분에 어쩌다가 누군가의 눈에 뜨여 축구의 길을 걷게 된 건 줄 알았다. 흔히들 추측하는, 소위 잘난 사람들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다름없다. 하지만 추측은 정말 추측일 뿐이었다. 그가 성공하고 나서 알고보니 운동하기에 지극히 불편한 평발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또 한번 많은 이들이 그에 대해 감탄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그뿐만 아니라 산소탱크라 불리는 그도 어렸을 때는 허약한 체질이었다고 한다. 그래도 그가 축구의 길을 걷게 된 이유는 '좋아서'였다. 좋아서 하다보니 해질녁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축구를 하게 되고 그것들이 바탕이 되어 잘하게까지 된 것이다. 즐기는 자는 따라갈 자가 없다더니, 딱 맞는 말이었다. 축구 잘하는 것이 타고났던 것이 아니라 좋아서 하다보니 실력까지 늘게 된 것이었다. 그리고 실력이 늘지 않는다 싶어도 계속해서 노력해, 축구와 함께해온 많은 시간도 한몫했다. 그동안 세계적인 축구클럽, 맨유에서 뛰고 있는 선수, 산소탱크라 불리는 선수, 게다가 외국인터뷰에서도 뛰어난 영어실력을 선보이던 선수란 화려한 수식어만을 알고 있던 나에게 그가 뒤에서 아니, 지금도 흘리고 있을 무수히 많은 땀을 알게 되니 새삼 놀라웠다.  

다만 이 책에 참 아쉬운 점이 있었다. 구성이 시간의 흐름이 아니라 에피소드별로 되어 있어서 시간 흐름이 뒤죽박죽이라는 것. 이런 점 때문에 헷갈렸던 경우가 몇 번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책을 읽으며 박지성에 관한 기억들을 떠올리다 스포츠 뉴스 한개가 생각났다. 박지성 국민들이 뽑은 행복 메이커 1위를 몇년동안이나 했었다는 아나운서의 말이 너무 인상깊어서 아직도 생생히 남는다. '사람 한 명이 나라의 5천만 국민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구나', '같은 한국인이란 자긍심을 느끼게 해줄 수 있구나' 하는 감탄 혹은 놀라움에서였다. 아, 그런데 그 마법같은 진실을 이제 알겠다. 사람들이 왜 그를 보고 열광하는 지. 그가 흘리는 땀을 보고 멋지다 하는 지.... 이 책을 읽고 난후 축구경기를 볼 때면 박지성선수가 제일 눈에 띈다. 그리고 그가 골을 넣을 때면 '역시 박지성!' 이라며 감탄한다. 그가 실력이 뛰어난 선수라서 그만큼 기대감이 컸던 것도 이유라면 이유지만 마치 아는 사람이 축구경기에 국가대표로 나가서 잘해내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인간 박지성'을 알았기 때문인 듯하다.  

스포츠가 어느때보다 사랑받고 있는 요즘, 그의 경기와 그의 골에 진정한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앞으로도 수많은 이들에게 진심어린 응원을 보내려면 그들의 책을 많이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멈추지 않는 도전.. 책 겉표지에 박지성, 석자 위 자리잡아 있는 태극기가 더욱 자랑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