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록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철학자 황제가 전쟁터에서 자신에게 쓴 일기 현대지성 클래식 18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으로 태어나서 나이를 먹어간다면 생각도 깊어지고 넓어져야 하지 않을까?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해야 하겠지만 자신에게는 가장 엄격했던 위인들이 많이 있겠지만 특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는 자신에게 더욱 엄격한 인물이라 생각된다.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서 장, 단점을 섭렵하고 자신이라는 조각에 하나, 하나 새겨나가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었는지 “명상록”을 통해 알게 되었다.
자연을 통해서도 배우고자 했으며 여러 일화를 통해서도 또다시 통찰력을 발휘하는 인물이었다.
“명상록” 이라는 책을 통해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교수(?)의 특별강의를 한 학기 수강하여서 매 강의마다 집중해서 참여한듯하다.

사람이 사람이라는 사실이 변하지 않듯이 변하지 않는 인생의 진리가 있다.
“모두가 서로를 위해서 이 땅에 태어났다.”
이 사실을 문자적으로는 이해하지만 깊이 있는 생각과 통찰력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얼마나 많겠는가?

“그동안 너는 우주라는 이 거대한 국가의 시민으로 살아 왔다.”
“너를 떠나보내는 자연도 선의를 가지고 너를 떠나보내는 것이다.”
사람의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이렇게 납득되도록 깨달은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철학자 황제의 강의가 눈으로는 읽혀지지만 마음 깊숙이 담기게 하려면 아무래도 가까이에 “명상록”을 두어야 할듯하다.
삶의 경험에서 인지하였던, 깊은 깨달음에서 발현된 진리를 지금도 세세하게 일러주고 있다.
특히나 변함없는 인간의 도리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우리가 자녀로서 행해야 할 도리, 이제는 부모로서 행해야 하는 도리, 내가 올바른 사람으로서 상대방을 대해야 할 도리, 그리고 다양한 사물을 통해서 배우며 깨닫고자 노력하는 것이 조금 더 양질의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2,000년 가까이 세월이 흘렀지만 철학자 황제의 강의는 지금도 유용하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하나를 얻고 인생에 있어서 가장 버리고 싶은 하나를 버리고자 한다면 “명상록”을 통해서 한 번 실천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