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왜 맨날 영어공부 하래?! - 영어 공부의 필요성과 재미를 깨우치는 즐거운 생활동화 공부 왜 해? 1
김경선 지음, 박연옥 그림 / 팜파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은 영어 열풍을 넘어 광풍지대이다. 내 아이 영어 잘하게 하기 위해서 어릴때부터 학습지에 학원에 심지어 조기유학까지 보낸다. 그럼에도 영어 잘하는 아이는 여전히 매스컴의 주목을 받을 정도로 소수인 것이다. 보통 그정도 투자를 했으면 어느 정도의 실력이 나오기 마련인데 여전히 영어로 말하기가 두렵고 힘들다는 점은 무엇을 말하는 것있까?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맹목적인 영어 공부를 시킨다. 아이가 원해서라기 보다는 해야하기 때문에, 남들 다 하니깐 우리 아이도 시키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영어 공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 책에서는 태수의 영어 사용기를 통해서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엄마와 함께 처음으로 해외 여행을 가게된 태수는 영어를 못해서 겁이 난다. 오죽하면 떠나기 전날 영어 알파벳에 시달리는 악몽까지 꿨을까. 하지만 여행에서 엄마의 거침없는 영어 실력(거의 대부분이 콩글리시이거나 간단한 단어로 표현할 뿐이다.)에 자신도 조금씩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그렇게 학교로 돌아온 태수는 이전과는 달리 거침없는 엄마식 영어를 구사하게 된다. 태수가 영어로 말할 수록 반 아이들은 물론 태수가 좋아하는 여자친구 민희까지 태수에게 호감을 보인다. 영어 수업시간에도 원어민 교사와 이야기하는 모습을 본 태수로 인해서 아이들은 태수를 영어 천재처럼 생각한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자신의 영어가 바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된 태수는 조마조마할 뿐이다. 어찌되었든 아이들을 속이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날 드디어 사건이 터지게 된다. 태수가 아이들 앞에서 잘못 사용했던 영어 표현을 제대로된 표현으로 고친 보라색 쪽지가 태수의 책상 서랍에 들어 있었던 것이다.

 

누군가 자신의 잘못된 영어 실력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 태수는 그날부터 좌불안석이다. 하지만 도대체 누가 그렇게 했는지 알 수 없다. 그렇게 하루 하루 불안한 나날을 보내던 태수는 드디어 그 쪽지를 보낸 주인이 누군지 알게 된다.

 

흔히들 잘못 사용하는 아이쇼핑은 eye shopping가 아니라 window shopping이다. 이처럼 책속에서는 우리 생활 속의 콩글리쉬가 소개되고 그에 맞는 올바른 표현이 나온다.

 

영어를 처음 접할 때 자신감을 갖고 틀리더라도 시도해보는 좋은 자세에 대해서는 칭찬할만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올바른 표현을 쓸 수 있도록 제대로된 영어 표현을 공부해야한다는 점을 알려준다. 그리고 영어를 공부하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좀더 넓은 무대에서 해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영어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깨치도록 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책의 말미에서는 간단한 영어 공부수칙을 알려주고 있다.

1. 영어 울렁증 없애기

2. 짧은 시간이더라도 매일 꾸준히 영어 공부하기

3. 영어 테이프 많이 듣고 따라하기

4. 자투리 시간에 영어 단어 암기하기

5. 좋아하는 외국 영화 여러 번 보기

6. 영어 동화책 읽기

7. 영어 잡지 구독하기

8. 팝송으로 영어 익히기

9. 영어 일기쓰기

10. 하루 한마디씩 영어 회화 시도하기

 

재밌는 동화를 통해서 영어 배우기를 어려운 공부라고만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영어를 왜 배워야하는지에 대한 일차적인 당위성부터 가르쳐준다면 아이가 영어 배우기를 그전보다 더 재밌어 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