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목표 달성의 기술 어린이 자기계발기술 7
김하늬 지음, 조은애 그림, 정철희 콘텐츠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표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고난과 역경이 찾아 왔을때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오히려 그 목표를 위해서 재기하기도 한다. 이렇듯 목표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좌표가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 보고 자신이 정말 잘 할수 있는 일을 찾도록 도와주고 있다.

 

 

책에서는 목표 달성을 위한 단계로 총 다섯가지를 말하고 있다.  Level 1. 자기 탐색하기에서는 먼저 나 자신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분석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 즉, 나의 성격, 흥미, 잠재력,  능력을 자세히 탐색하고 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함과 동시에 나의 가치를 인정하는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이 나온다. 실제로 위의 사진과 같이 자존감을 테스트해 볼 수는 있는 진단표가 나온다.

 

 

이런 진단과정을 거친 다음,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나오며, 아울러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 자신의 적성을 알아 보는 방법의 하나로서 하버드대학의 심리학 박사 가드너의 나의 적성 테스트를 핼 볼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장점과 단점, 약점과 강점을 자세히 분석(SWOT)해서 4가지에 맞는 각각의 맞춤형 목표달성 전략을 짜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또한 자신이 미래에 성공한 모습을 그리고 그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여 목표를 이루었을때의 감정을 미리 느껴봄으로써 목표 달성이 얼마나 값진것인지를 알수 있을 것이다.

 

 

Level 2. 미래 준비하기에서는 나의 꿈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기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지속적으로 달성해가도록 하는 방법이 제시된다. 동시에 내가 이루고 싶어하는 목표를 먼저 이뤄낸 인물을 찾아서 나만의 롤 모델로 정해두고 그 사람의 성공비법을 배워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을 것이다.

 

 

Level 3 도전 목표 정하기에서는 실천가능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구체적인 단계별, 기간별 계획으로 가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사명 선언서와 같이 실제 자신의 최종 목표 달성에 맞춰 시기별로 달성해야 할 일들을 이렇게 좋이에 적어 둔다면 결코 자신의 삶을 허투루 보낼 수는 없을 것이다.

 

 

Level 4 목표 관리하기에서는 계획을 실행하기에 앞서서 제한된 시간을 감안할때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들에 우선순위를 정해서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내 생활습관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검을 거친 다음에는 한정된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시간 관리법과 시간 활용 전략을 익혀서 적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에 대한 도움을 주고 있다. 

 

흔히들 작심삼일이 되고 마는 계획들을 보면 가장 큰이유가 미루는 습관 때문일 것이다. 여기서는 목표 실천을 좀더 확실히 하기 위한 미루는 습관을 탈출할 수 있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학습 계획 세우는 방법과 일일 계획표 짜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21일 법칙'

 

마지막 Level 5 좋은 습관 만들기에서는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5가지의 효과적인 좋은 습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마음을 다스리는 습관과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방법, 집중하는 습관, 매일 독서하는 습관(독서 계획표 짜는 방법과 독서록 만드는 법),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 기적을 만드는 '21일 법칙'이 바로 그것이다.

 

그중에서 특히 '21일 법칙'이란, 21일 정도 반복된 행동은 그 사람의 습관이 되기 때문에, 하나의 고정된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같은 행동을 21일 이상 꾸준히 반복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달력에 습관목표를 적고 날마다 지켰는지에 대해 체크를 하면서 '21일 법칙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책에는 분명 어린이를 위한 이라는 단서가 붙어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이나 구성등을 살펴보면 결코 어른이 읽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이다. 각각의 단계에 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인 방법 제시나 그에 필요한 각종 테스트표 등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제시된 방법들을 따라 실천해 본다면 분명 나의 꿈에 어느덧 다가가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든다.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 놓으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된다.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이 현실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