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표 오렌지 비누 ZERI 제리 과학 동화 3
군터 파울리 글, 파멜라 살라자 그림, 이명희.김미선 옮김 / 마루벌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이라고 생각하면 거창하고 어렵게 여길 수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과학을 이야기하고 있다. 동화와 그림책의 형식을 빌려서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과학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합성세제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환경 문제들과 그 2차적인 문제에 대해서까지 생각해보고 이를 해소하는 한 방법으로 <할머니표 오렌지 비누>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할머니표 오렌지 비누>는 설탕과 오렌지 껍질을 이용한 친환경 소재의 비누를 만들어야 하는 당위성과 그 방법, 효능과 이런 활동들에서 나타나는 효과등을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동물, 당나귀와 양의 대화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당나귀와 양의 대화로 자연스럽게 이끌어 가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동화책을 읽음으로써 스스로 깨닫게 하는 매력이 있는 것 같다.

 

과학적인 근거와 원리에 대해서도 알기 쉽도록 이야기 형식으로 이끌어가기 때문에 과학이라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책의 내용이 한글로 번역되어 있고, 하단 부분에 영어 원어로 적혀 있기 때문에 나중에 영어로 읽는 실력이 된다면 영어 공부용으로 사용해도 될 것 같다.

 

또한 이야기의 마지막에 직접 오렌지 비누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방법을 소개한 페이지도 좋은 것 같다.

 

책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성격이나 감성을 분석한 코너가 소개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상대방의 입장을 易地思之(역지사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단순히 과학동화만의 느낌이 아닌 전체 학문을 아우르는 전분야에 걸쳐서 이 책의 내용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학문적지식' 코너는 그 어떤 책에서는 결코 볼 수 없었던 귀한 시간이였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