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선물받고 아주아주 기뻤다. 나는 직접 나서는건 없으면서도 환경문제에 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교직에 들어서면 우리 반 아이들과 '환경'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더 나은 지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자고 말하는, 그런 반을 만들고 싶었다.
  실상은 환경문제에 대한 거론은 커녕 아이들 기초기본습관 기르기, 인성지도, 생활지도, 기초적인 학습지도만으로 모든 기운을 다 쏟는다.
  현실과 타협한 방법이 수업 중 틈틈이 환경문제에 대해 언급하기, 창체 시간에 환경 문제에 대해 다루기, 환경 관련 책을 학급 문고에 배치해두기... 정도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우리반 아이들에게 이 책을 빌려줄 생각을 하게 되어 매우 신났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몽글몽글한 그림, 쉬운 뜻풀이, 책 전반에 걸친 편안한 색감까지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이 여러 낱말에 대해 배우면서도 환경에 대해 자연스레 관심을 갖을 것 같다.
  비단 9살과 그즘의 또래가 아니더라도 나같은 성인도 낱말의 뜻에 대해 새삼 감동받는 면이 있었다. 돕다: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이 잘되도록 힘을 보태다. 평화롭다: 평온하고 화목하다. 맑다: 티가 섞이거나 흐르지 않고 깨끗하다...
  [한번 해보자!] 코너에서 짤막하게 나마 주어진 낱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만한 방법을 알려준다. '초록 관찰자', '분리배출 탐정', '마음 생태 기록가'. 아이들이 원하는 역할을 골라 직접 실천해보면 의미가 남다를 것이다.

  한 가지 제안하고 싶은 점은 낱말의 쓰임새를 설명하는 말들에서 아이들은(사실 어른인 나도) 알기 어려운 말들이 있어서, 그 말 뜻을 작은 글씨로나마 별첨으로 설명해주었으면 어떨까 하는 것이다. 물론 제일 베스트는 아이들이 직접 사전에서 찾아보면 좋겠지만 말이다. 그렇지만 덕분에 '뒤란', '모래구지'가 무엇인지 배워간다.


* 이 글은 제공받은 도서에 대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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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랑이인지 고양이인지 하여간 귀여운 동물이 눈을 빛내고 있는 표지가 내 호기심을 끌던 차에, 감사하게도 책을 읽어볼 기회가 생겼다. 

  약초로 유명한 호약산 꼭대기에 자리잡고 있는 '호호당'. 그리고 호호당 주인의 훌륭한(?) 조수, '산냥이'가 이 책의 주인공이다.
  산냥이는 아직 어려 뭐든 의욕이 앞서지만 해내는 일이 신통치않다. 호호당 주인인 호호할멈이 시키는 일을 얼렁뚱땅 해내는 경우가 많다.
  어느날 어떤 계기로 호약산에 외부인들이 바글 거리게 되고 호호당까지 위험에 처하게 되자, 자리를 비운 호호할멈 대신 우리의 주인공 산냥이가 나서게 되는데..? 과연 산냥이는 호호당을 지키고 할멈에게 인정 받을 수 있을까?!

  '첫 읽기책' 시리즈에 맞듯이 알기 쉽게 풀어쓴 말, 큰 글씨체, 재미난 스토리와 귀엽고 호탕한 그림들까지. 또 이야기가 흘러갈수록 밝혀지는 사건의 반전과 하늘다람쥐, 너구리 아저씨 캐릭터까지도 흥미를 끄는 요인이 된다.

  뭐든 잘 해내고자 하나 매번 실망하고 좌절하며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수많은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우리반 땡땡아, 네가 읽고 위로와 용기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 매일 쉬는시간마다 책을 읽지만, 만화책이 아니면 안 읽는다는 너에게도 이 책이 닿기를 바란다. (거봐! 그림이 그렇게 많지 않아도 재미있었지? 라고 말해주고 싶다.)


* 이 글은 제공받은 도서에 대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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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친구 도감>은 학교의 주요 활동과 학교 일과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다양한 모습을 친근하고 귀여운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다. 같은 상황에서도 학생마다 여러 모습이 있다는 걸 재미있게 생각해볼 수 있다.


  학급 문고에 둘 책을 고를 때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건 '재미'다. 책이 제아무리 휘황찬란, 화려한 무늬를 두르고 있어도 까다로운 우리 반 학생들의 '재미'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일 년 내내 한 번도 펼쳐지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의 발견이 달가웠다. 우선 재미있기 때문이다. 어느 반이든 흔히 볼 수 있는 학생들의 모습을 귀여운 캐릭터들로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다.

  누구에게나 공감을 살 수 있는 점이 책의 또다른 매력이다. 학생들은 책장을 넘기면서 이건 우리반 00이네~, 나도 이러는데, 하고 키득거리며 볼 수 있다. (있을 것이다. 읽는 동안 계속 우리반 아이들의 모습이 투명도 50%로 책 위로 떠오르곤 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알려 줄게] 이럴 땐 이렇게!' 코너가 유익하다. 돌이켜보면 첫 담임 시절에 힘들었던 일은, 어떤 일을 잘못 해내는 아이들을 참아내야 하는 거였다. 어느새 햇병아리 교사 시절을 (어느 정도) 탈출한 이제는 안다. 어떻게 행동하는 게 옳은 거고 좋은 건지 몰라서 못하는 학생도 많다는 걸! 그래서 '친구가 읽고 있는 저 책을 나도 읽고 싶다면?', '보드게임 중간에 합류하고 싶어지면?', '종이에 풀칠하는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이 책이 매력적이다. 실제 학급운영에 있어서 이 팁들을 써먹기도 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들, 평소 친구들 관찰을 은밀하게 즐기며 여러 친구들과 두루 어울리고자 하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이 글은 제공받은 도서에 대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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