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 2 - 한 번에 끝내는 중학 역사, 2018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시리즈
김상훈 지음, 조금희 그림 / 성림원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학교다닐적에 한국사 세계사 수업을 받았을때를 떠올려보면 그렇게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이 없는것 같습니다.
많은 왕들부터 그분들이 거느리던 신하들, 이룬 업적들, 다양한 제도들, 그 시대의 변화를 일으키셨던 분들까지 복잡할 수도 있는 전개들이 연이어 연결되어서 읽으면서도 헷갈렸고 어수선했고 나름 외운다고 외웠지만  그것도 오래가지않아 역사시험을 만족스럽게 보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책은 중2에 재학중인 아들이 그리고 그 친구들에게 역사는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라는 말을 듣게 되어 그런 생각들에대한 변화를 심어주고싶어 집필을 하셨다고합니다.
9종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구입해서 비교하고 분석하여 단원의 차례는 동일시하고 내용면에서는 공통적이고  흥미있는 부분을 넣으시는등 꼼꼼하게 담아내셨습니다.
어려운 용어는 풀어서 설명을 해놓으셔서 읽으면서 바로 이해할 수 있어 좋았고 책의 문체가 옆에서 얘기하듯 다정다감한 표현들이여서 읽으면서 친근감과 편안함이 느껴졌습니다.


 

단원의 서두에는 그단원에서 다뤄지게될 내용들에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고 주제부분으로 들어가서는 그 주제와 관련되어 어떤 내용들을 소개하게 될지에 대한 목록들을 윗부분에 제시해주고있어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요긴했습니다. 또한 주제와 소주제에 대한 의미설명 예를 들면 "석가는 왜 왕이 되기를 포기했을까? : 불교의 탄생 "이라고 제시해줌으로써 소주제의를 이해하고 내용을 받아들임에도 편했습니다. 



또한 어떤 내용을 설명하기전에  그내용에 대한 얘기를 할꺼라며 소개해주는 표현에서는 흥미로움을 갖을 수 있었고 지금 설명하고 있는 내용과 연관된 동일 시기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줘서 시간의 흐름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그 페이지와 관련된 내용들을 다시한번 짚어주는 부분도 있어서

 " 아~ 맞다. 그랬지"라는 고개 끄덕임도 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주제가 마무리될때마다 역사마인드맵이라는 장이 마련되어있어 내용을 정리하는 개념, 어떤때는 의미를 파악하는 개념이 되었습니다. 

이책의 페이지수를 보고 살짝 버겁다고 느끼게되는 학생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럴때는 부모와 아이가 하루에 몇분씩이라도 함께 페이지를 넘기는 시간을 마련해보아도 좋을것 같고 아니며
 책의 문체가 부드러워  학생 스스로 소설책을 읽듯 부담없이 읽는 시간을 갖여도 긍정적인 답을 얻게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본 포스트는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기증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