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여 년간 ‘삼성 임직원 최다 추천도서’, ‘새해가 되면 직원들에게 반드시 선물하는 책’, ‘기업인들의 서평이 가장 많은 책’ 등의 수식어가 붙은 이 책은 여전히 수많은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며 회자되고 있다

‘왜 일하는가?’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사람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일’을 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쓴다.

그런데 요즘에는 일하는 의미와 그 목적을 잃은 채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이들이 너무도 많다.

‘솔직히 말하면 일하기 싫다.

먹고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회사에 나간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힘든 일은 좀 피하고, 몸도 마음도 편하게 일하고 싶다.

저녁 시간을 회사 일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다.

개인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취미 생활을 즐기며 살아가고 싶다.’

경제가 발전하고 일상이 윤택해진 탓인지 이렇게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아니, 이는 비단 몇몇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사람이 ‘왜 일하는지’ 생각하지 않으며, 일 자체를 진지하게 대하려 하지도 않는다.

세상에 태어나 단 한 번뿐인 귀한 삶을 사는데,

지금 당신은 정말로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아니, 묻기만 하는 게 아니라 내가 60년 동안 경영자로 살아오며 깨달은 ‘일하는 이유’와 ‘일하는 방법’을 꼭 알려주고 싶다.

왜 일하는지,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를 이해하고 열심히 일하면 행복한 인생을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전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