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 주세요.

고전 (문학 작품 제외) | 오디세이아(호메로스 지음, 임명현 옮김, 돋을새김) 

'목마' 전략으로 트로이 전쟁을 종식시킨 지혜로운 영웅 오디세우스의 방랑과 모험을 다룬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원전의 글맛을 최대한 살리면서 서사시 형태의 원문을 읽기 편한 산문 형식으로 풀어쓴 책입니다. 시이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졌던 오디세이를 풀어놓아서 읽기가 편해졌습니다. 또한 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담은 풍부한 부록과 충실한 주석, 다양한 도판 등을 수록하여 호메로스의 문학세계를 보다 폭넓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한 해설집의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 | 바이러스 습격사건(앨런 P. 젤리코프, 마이클 벨로모 지음, 송광자 옮김, 알마)  

 온 나라가 구제역으로 신음하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러스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고 있습니다. 세상에 수없이 많은 바이러스가 있고, 인간은 생활 속에서 바이러스를 매일 접하지만, 그 속에서도 나름대로의 면역 체계를 가지면서 이를 방어해 왔습니다. 마찬가지로 바이러스도 끊임없이 생존을 위해서 진화의 과정을 계속해왔고, 이러한 생물과 바이러스의 경쟁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경쟁에서 바이러스가 이겼던 '습격'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사회과학 | 류샤오보 중국을 말하다(류샤오보 지음, 김지은 옮김, 지식갤러리) 

 작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되며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을 끌었던 류샤오보가 자신의 조국인 중국에 대해서 비판한 책입니다.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그의 가족을 가택연금하고, 공자평화상을 급조하고, 다른 국가들에 대해서 노벨평화상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압박을 가한 중국 정부의 태도가 세계의 비판에 직면했던 상황에서 그의 존재는 역설적으로 더 많이 부각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가 지은 책이 번역되어 한국에 출판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 책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역사 |  미국 민중사를 만든 목소리들(하워드 진, 앤서니 아노브 지음, 황혜성 옮김, 이후) 

 노엄 촘스키와 함께 미국 지성을 이끌어 온 래디컬(급진주의자)인 고 하워드 진의 미국 민중에 대한 저술들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개척 정신과 발전이라는 명목 아래 가려졌던 미국 역사의 명과 암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귀중한 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디언 문제와 침략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미국을 비판했던 하워드 진이 작년에 타계하면서 미국 사회에 남긴 족적을 고려했을 때, 그의 삶을 조명한다는 측면에서도 의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문학 | 문화와 제국주의(에드워드 사이드 지음, 김성곤 옮김, 창) 

 그 자신이 팔레스티나 디아스포라로서 타지에서 생활해야 했던 에드워드 사이드의 역작입니다.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세계의 동양에 대한 이미지 왜곡에 대해서 비판했던 그가 좀 더 구체적으로 그의 문화현상에 대한 관점을 보여주었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반제국주의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컬럼비아 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하면서 문명 간의 화해를 강조했다는 측면이 이 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의의입니다. 

인물/평전 (경영자, CEO 제외) | 체 게바라의 볼리비아 일기(체 게바라 지음, 김홍락 옮김, 학고재) 

 '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깊은 곳에는 이상을 가지자'라고 말했던 혁명가 체 게바라의 볼리비아 혁명운동에 관한 일기입니다. 피델 카스트로와 함께 쿠바 혁명을 이룩하고 정부 각료로 활동하던 그는, 더 많은 인민들을 독재 정권의 압제로부터 구해내기 위해 정치가로서의 삶을 버리고 다시 볼리비아로 향합니다. 정부군에게 잡혀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그가 활동했던 모습을 담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