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문법 연습 1 기본 - 중.고 내신 및 수능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이은영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 내신 및 수능을 위한


중학 국어 문법 연습1 기본편


 


어제 중학교 배정표를 받고 해당 중학교에 가서 제출을 하고 왔네요.

배정표를 제출하고 나니 좀 더 실감나는 예비중학생.

수학은 선행은 아니더라도 1학년 1학기 예습은 해야할 것 같아서

문제집 풀이와 교과서 읽기를 통해 예습을 하고있고

국어도 마찬가지로 해당 중학교의 국어 교과서를 미리 구입 후

국어 교과서 지문 읽기와 동시에 국어 어휘와 함께 문법 연습도 한창인 요즈음이랍니다.


 

교재에 대한 소개는 지난 번 포스팅에서 보여드렸지요.

https://blog.naver.com/kimkt76/221446511565


 

처음 문제집을 펼친 루카스는 입이 떡~

'뭔 소린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라며 엄살을 떨더니

이내 하나하나 개념을 읽어보며 학습을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이어지는 문제로 연습하기를 통해 익힌 개념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갑니다.


첫 시작은 '음운'에 관한 내용이에요.

모음과 자음, 소리의 길이.

모음에서는 단모음과 이중 모음, 자음에서는 각 소리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문제들이 쉽지는 않지만 개념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개념 이해 후 문제풀이를 해 보니 그럭저럭 잘 풀이해 나가고 있어요.

음운에서 음절의 첫 소리에 표기된  'ㅇ' 은 소리가 나지 않는 다는 걸 놓쳤네요.

 


실력완성하기 풀이.

소릿값을 기준으로 하는 음운의 수를 세는 문제도 놓쳤지만

전반적으로 잘 이해했다는 걸 문제풀이를 통해 알 수 있었어요.

 

 

단어를 소리에 따라 배열하기인데 단어 배열이 아니라 적용되는 소리를 적어놓았네요.

단어를 적어야 한다는 걸 이해하지 못했나봐요.

이게 바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서 틀리는 경우죠. 안타깝네요 ㅠ.ㅠ

 

두 번째 단원은 품사!​

​단어를 가변어와 불변어로 나누고

그 속에서 다시 체언, 수식언, 독립언, 관계언, 용언 등으로 나눈 뒤

품사로 나뉘는데 우리말은 9개의 품사가 있답니다.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조사, 동사, 형용사가 각 품사의 이름이에요.

 

 


 

단어를 기능이나 의미에 따른 분류가 아직 많이 어려운가봐요.

나누어야 하는 문제들은 거의 대부분 틀렸더라구요.

이 단원은 조금 더 꼼꼼한 반복과 복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스스로도 부족함을 느꼈던지 '중단원 한 눈에 보기'를 보며

밑줄까지 그어가며 열심히 공부하네요.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고 하는 공부! 참 공부인 것 같아요 ^^

이런 열정 앞으로도 쭉~ 이어가면 좋겠네요.


 

실력완성하기 풀이 결과!

아주 만족할만한 결과는 아니지만 아이가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고

학습을 시작한 것만으로도 큰 성과네요 ^^

중학 국어 문법 학습은 순탄하게 시작한 듯 하여 만족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