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이 제3의 자아 발견의 과정이란 어떤 것이며 또 그 내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쉽게 말하면 이웃들과 사회 속에 살아 가는 동안에 어떤 생활의 신념과 인생의 뜻을 발견하는 일이다.
 예를 들면, ‘시간을 활용하는 사람은 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며 그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라고 믿는 신념, 나는 칠십 평생을 살면서도 악질적인 이기주의 가정에 선한 자식이 나는 것을 보지못했다.‘ 라는 생각. 수단과 방법을 사용함이 없이 어떻게 사회악을 이겨 나가는가 함이 나의 뜻이었다.‘라는 주장. ‘근면은 선(善)중의 선이지만 게으름은 악(惡) 중의 악이다.‘라고 믿는 태도, ‘남을 위하면 자신도 도움을 받으나 남을 해치는 일은 자신에게로그 결과가 돌아온다. 와 같은 교훈. 성실은 모든 생활과 자세의 근본‘이라고 믿는 생각.
 이런 모든 것들이 우리 생활의 신념이다. 남에게서 들은 것이아니라 내가 체험해서 얻은 신념이며, 누구의 교훈이나 설교에서 얻은 것이 아니라 내 생활에서 내가 터득한 생활의 진리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