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라면 어떻게 할까? - 위대한 철학자들에게서 듣는 일상 속 고민 해결법!
마커스 윅스 지음, 임소연 옮김 / 시그마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서명처럼~ 가끔은 생각한다

지금의 내가 겪고 있는 이 문제들을 "니체"같은 철학자들이 겪었다면 그들은 어떤 결정을 내리고 또 어떤 행동을 할까~

이런 생각들의 끝은 항상 " 말도 안 되는 생각은 그만두자.ㅜ.ㅜ" 였었더랬다

특히 요즘 들어 이런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 것인지 아니면 저자뿐인지는 몰라서 어쨌든 이 책이 반가웠다


이 책에 실린 질문들은 어떤 부분은 인간의 삶과 죽음, 그리고 정의와 도덕에 관한 심오한 질문들도 있지만 너무나도 사소해서 어이가 없어지는 질문들도 있었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보니 너무나 사소해서 주변의 지인들에게는 도저히 말조차 꺼낼 수 없는 그런 문제들이 있다

나 역시도 그렇다

이런 걸로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얼굴을 알고 자주 만나는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수는 없는 것들이 의외로 많다


물른 이 책의 철학자들이 나 대신 살아주는 것도 아닌데 그들의 의견을 무조건 따라야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소한 문제라도 상대성을 가지고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질문의 대답자가 "소크라테스"라면 여간 골치가 아픈 것이 아니지만 그의 질문들에 답을 스스로 찾다보면 어느 순간 스스로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기보다 자신에게 당장 필요한 부분부터 읽어나가는 것이 더 와닿는 거 같다

주변에 변변한 어드바이스 해줄 수 있는 지인이 없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들이 많아도 그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들키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괘 괜찮은 가이드북이다


읽다보면 이런 생각도 든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하는 고민이라는 것이 모양은 다르지만 본질을 따지면 고대나 현대나 큰 차이가 없는 거 같다는~

우리보다 앞선 인생을 살았던 그리고 인간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던 수많은 철학자들의 조언들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글씨가 좀 작아서 보기 힘들었다는 점은 이제 내 나이가 나안으로 버티기엔 무리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줘서 지나버린 시간에 대한 허탈함이 느껴진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