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왜 짐이 되었는가 - 서울대 박찬국 교수의 하이데거 명강의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 책의 내용도 생각하지 않은 채로 서명만으로 이 책의 내용을 지레짐작한 사람이 나뿐일까~

책을 신청할 때도, 또 직접 받아서 손에 들고서도 멍하니 이 서명이 지닌 무게에 잠시 기분이 가라앉는다

책을 읽기 시작하고서야 알았다

표지에 커다랗게 인쇄되어 있는 "MARTIN HEIDEGGER"  하이데거~


철학 관련 책들을 몇 권이라도 읽은 사람이라면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이름~ 그리고 또 떠오르는 한가지 대단히 어려운 철학자라는 ㅎㅎ  

어쩌면 그 선입견 때문에 하이데거의 저서를 한 번도 읽어볼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이제 전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하이데거의 사상을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박찬국 교수님의 저서는 몇 권 읽어서 이제는 조금 익숙해졌으니 어렵다던 하이데거도 조금은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현대인에게 삶이 짐이 되어버린 이유가 지금의 인류가 종교처럼 아니 종교보다 더 믿고 있는 현대 과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인간을 비롯한 자연의 도구화로 인한 것이라는 점을 하이데거는 이 시대를 보기도 전에 이야기했다고 한다

잃어버린 고향에 대한 그리움은 결국 자리를 잃은 인간의 자리 그 자체에 대한 그리움인지도 모르겠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발전시킨 과학으로 인해 생활은 전과 비교할 수 없이 편해졌지만 그 과학안에서 인간도 자연도 대체 가능한 존재가 되어버린 것이다


하이데거가 시인이기도 했다는 것에 조금은 의외였다

책의 곳곳에 등장하는 그의 시들은 그가 말했던 "시"라는 어떤 것인지에 조금은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근본기분" 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는 "우리는 항상 기분 속에 존재한다"라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기분이 나쁘다", '기분이 좋다" 같은 것만 생각했지 기분에도 당연하게 존재하고 있는 기본이 있다는 것을 망각한 채로 살아온 듯했다

기분이 좋지 않으면 어떻게 해서든 끌어올리려 애를 쓰곤 했는데 기분이 좋지 않아도 또 무덤덤해도 우리가 가진 다양한 기분 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가지 일들도 마음이 시끄러워지면 하이데거의 "침묵"이 간절해진다  

하이데거의 사상을 읽다 보면 동양의 사상 특히 "도교'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뒷부분에 하이데거가 동양의 사상을 공부했었다는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느낀 부분이 여기서 나온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하이데거의 사상들은 도교의 느낌들과 많은 유사점을 보여주는 거 같다


맨 뒷장에 등장하는 헨리 데이빗 소로와 하이데거의 자연 속에서의 생활에 대한 부분은 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존재 자체를 느끼며 살았던 그들의 삶에 대한 태도를 느끼게 해주는 거 같다

이 책을 통해서 나에게 하이데거는 그저 어려운 철학을 한 철학자에서 인간이 삶과 과학의 발전 사이에서 인간의 삶이 "인간다운' 삶이길 바랬던 마음이 따뜻한 학자로 느끼게 해주었던 거 같다


[이 글은 21세기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