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에 취한 미술사 - 달콤한 잠에 빠진 예술가들
백종옥 지음 / 미술문화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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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과 꿈은 미술작품들을 보다 보면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

가장 기억이 나는 작품으로는 이 책에서도 등장하는 카라바조의 '잠자는 큐피드'다

그리스 신화에서 잠의 휘프노스와 죽음의 신 타나토스는 형제로 등장한다

지금이야 잠이 휴식의 의미가 강하지만 고대인들에게 잠은 죽음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였고 "작은 죽음"의 의미가 짙었을 것이다


또한 잠을 꿈과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잠이 든다는 것은 환경에 대한 무방비 상태를 의미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아드리아네"의 잠이 바로 이 무방비의 표본일 것이다

자신이 모든 것을 도와줬지만 테세우스는 잠든 아드리아네를 이때다 싶은 듯이 닉소스섬에 두고 가버린다


자신의 운명을 모른 채 사랑을 위해 나라와 부모를 배신한 그녀를 디오니소스의 신탁인지 그저 필요를 다한 적국의 여인을 버려두고 가는 것인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그녀는 이 잠을 통해서 인간의 여인이 아닌 신의 여인이 되는 셈이다

신분은 상승했다고 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 벼려졌다는 사실만은 변함없는 것이다

그녀에게 닉소스 섬에서의 달콤했던 낮잠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과 새로운 만남의 정점이었던 것이다


잠과는 떨어질 수 없는 신화 속 여인이 바로 에로스의 아내 프쉬케이다

언니들의 꾐과 자신의 호기심을 이기지 못해 잠든 에로스의 정체를 확인했지만 그로인해 에로스가 떠나고 아프로디테의 시련 중에 저승의 여왕에게 미의 미결을 얻어오지만 역시나 호기심을 이기지 못해서 상자를 열어보고 상자 안에 "잠"이 나와서 영원한 잠에 빠져버린다

잠은 프쉬케를 에로스의 궁전으로 데려다주고 에로스를 다시 만나게 해주는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아드리아네와 프쉬케의 경우 그래도 잠은 괘나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뒤에 등장하는 작품들에서 꼭 그렇지만은 않다

잠든 가운데 꾸는 꿈은 자신의 알 수 없이 억압하는 존재가 되기도 하고 알 수 없는 존재에 대한 갈망이 되기도 한다

고흐나 밀레의 작품 속 잠은 고단한 노동으로 지친 농부들의 일상을 보여주기도 한다

누군가는 꿈을 통해 자신의 소명을 발견하기도 하고, 꿈을 이용해서 원하는 것들을 이루기도 한다

유난히 잠자는 여인들의 그림이 많은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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