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된 악인, 유다 - 누가 그를 배신자로 만들었는가
피터 스탠퍼드 지음, 차백만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지난번에 읽었던 「문제적 인간, 다윗」과 비슷한 느낌의 제목이라 더욱 관심이 갔다

그 책도 읽으면서 '다윗' 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새로운 면면들과 생각지도 못 했던 부분들에 알 수 있어서 재밌게 읽었기 때문에 이 책도 기대가 컸다

더욱이 주인공이 바로 유다~

성경에서는 예수를 배신하고 팔아먹은 13번째 제자 그래서 서양에서 13이라는 숫자가 금기시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 이물이 이 유다라고 어디선가 들은 기억이 난다


하지만 작년인가 읽었던 또 다른 책에서 유다에 대해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풀어가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그가 "악인","배신자"의 고유명사가 된 건 누명이라는~~

이 책도 조금은 그런 취지에서 나온 책이 아닐까 생각했었다

지난번에 읽었던 책에서 거인 골리앗을 물리친 영웅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다윗이 사실은 문제가 많았던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처럼 유다 역시 역사를 장악한 승자들로 인해 악인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하고 말이다

전에 읽었던 세레 요한을 죽음으로 몰고 간 악녀의 대명사 "살로메"처럼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유다라는 인물에 대해 가장 의구심이 들었던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풀 수도 있었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 했던 궁금점이 다시 생기기도 했다

성경 속의 유다는 과연 정말로 예수를 팔아넘긴 배신자였을까? 하지만 책에서도 강조했듯이 그가 예수를 판 대가로 받은 돈은 그리 큰 액수가 아니다

예수만큼이나 총명했다던 그가 겨우 그 돈에 자신의 스승을 팔아넘겼을까? 그랬다면 왜 그 돈을 다시 돌려주고 자살을 한 걸까?


유다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그가 예수를 배신했다는 것외엔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

이 책에 있는 여러 가지 설들을 읽으면서 뭔가가 앞뒤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은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자살을 했다는 것도 의외였고 어쩌면 그의 배신행위가 예수와 사전에 약속된 행동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에 대한 공감이 들었다

그리고 그가 예수를 유대 장로들과 만나게 한 것은 예수를 팔아넘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예수의 화합을 이뤄내기 위한 순수한 의도가 아니었을까 하는 설에도 어느 정도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유다"라는 인물이 가공의 인물일지도 모른다는 것까지는 생각지 못했기에 이 책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