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커피기행 2 - 고대 문명과 예술을 찾아 떠난 세계 커피기행 2
최재영 글.사진 / 북스타(Bookstar)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서 읽었던 세계 커피 기행 1권은 커피에 대한 저자의 상당한 애정과 관심, 지식까지 잘 알 수 있었다

커피 자체에 대해서도 그렇지만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적 정보들도 많아서 재밌게 읽었었다

커피콩에 대해서도 아라비카가 왜 좋은 건지,인스턴트커피가 왜 카페인이 많은 건지도 알 수 있었다

원두자체가 아라비카에 비교해서 질이 낮고 카페인은 많은 로부스타라고 하는 주로 동남아시아에 나는 원두를 수입해서 만드는 것이 우리가 쉽게 마시고 있는 인스턴트커피라고 한다

예전에 맥*에서 나온 아라비카커피를 한동안 마셨엇다

전에 마시던 커피에 비해 맛이 좀 진하고 향이 좋다는 정도는 느꼈지만 특별한 맛을 느끼지는 못했다

뭐 인스턴트커피이기도 하고 커피전문가도 아니니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1권이 괘 재밌어서 2권도 기대가 되었는데 1권에 비교해서 2권은 뭔가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1권이 나라별로 괘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좋았는데 2권은 너무 많은 나라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그런지 내용면에서 1권에 비해 상당히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물른 나라별로 커피를 마시는 방법이나 함께 먹는 음식 등등 커피와 관련된 이야기가 있기는 하지만 이 2권은 왠지 저자의 개인적인 여행일지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나 많은 나라들을 소개하다보니 나라별로 페이지가 몇장되지 않아서 많은 정보를 담는 것은 무리였을지도 모른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서 샤향고양이의 배설물에서 커피콩을 골라내는 비싼 고급커피 커피루왁은 1권에서도 읽었는데 이외에도 예멘의 "원숭이커피", 베트남의 "족제비커피"도 있다고 하니 참으로 신기했다

하지만 이 사양고양이나 원숭이, 족제비들이 우리에 갇혀 그 고급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사육되는 모습을 그려져서 값비싼 그 고급커피들이 결코 향기롭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 같았다

 

프랑스를 시작으로 독일,러시아를 끝으로 유럽을 끝내고 커피의 소비국이 아닌 생산국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아시아와 아메리카 지역으로 커피이야기가 넘어간다

요즘은 집에서 기기없이 간편하게 마시는 일회용 핸드드립커피를 자주 마신다

원두커피를 마시고 싶을때 아무것도 번거롭게 준비하지 않아도 되니 편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핸드드립을 개발한 나라가 일본이라고 한다

예전에 일본의 ucc에서 나온 일회용 핸드드립커피를 마셔본적이 있었는데 불의 맛이 나는 것도 있었고 아로마향이 나는 제품도 맛보았다

핸드드립까지 일본인이 만들었다니 커피를 사랑하는 일본인들의 사랑은 대단한 것 같다

이 책에서 어느지방의 고급원두를 거의 100%가 수입국이 일본이라는 것도 그들의 대단한 커피사랑을 알 수 있는 증거일 것이다

음료를 넘어서 이제 문화가 된 커피~

커피와 댜양한 문화에 대해서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오타 p72 대부분 않아 마시는 -> 대부분 앉아 마시는  

 

[이글은 책콩서평단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