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백범
홍원식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백범 김구~

이 이름을 모르는 한국인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에 대해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을까??

지금까지 괘 많은 책을 읽었지만 김구선생에 대한 책은 읽은 기억이 없다  

그 유명한 백범일지도 언젠가 읽어햐지~~ 하면서 늘 미루기만 했다

도서관에서 그 두꺼운 책을 볼때면 읽어보고 싶다는 욕심과 저 어려워보이고 두꺼운 책을 언제 다 읽나~하는 두려움이 공존했다

그리고 결국 지금까지 그 책을 읽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내게 이 책은 김구선생을 제대로 만날 수 있는 첫번째 책이었다

선생이 어린시절에 동학군에 참가했다는 것도 그의 죽음이 군사작전을 방불케하는 치밀하게 이뤄졌다는 것도 그의 암살자가 그가 평소에 자주 만나던 사람이었다는 것도 이 책에서 처음 알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거지만 내가 백범이라는 우리나라가 낳은 민족지도자에 대한 아는 것이 너무 없다는 것이었다

 

일제시대에 대한 책들을 읽을때면 마음이 불편했다

조선말기부터의 암울했던 한국사는 그저 학교에서 배우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답답했기에 굳이 스스로 찾아서 보려하지 않았다

보고 싶지 않았았다

몇달전에 인도의 지도자 간디에 대한 책을 읽었다

문득 이 책속의 백범 선생과 간디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나라와 민족을 사랑했던 위대하고 자애로운 지도자~

마지막에 자신을 죽이러 온 암살자에게 자신의 심장을 향해 쏘라고 말하는 모습을 생각하면 눈시울이 뜨거워진다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암울했던 시대와 백범선생의 일생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이 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