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은 생각 - 제로에서 시작하는 수평적 사고 입문
기무라 나오요시 지음, 박재영 옮김 / 스카이출판사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약은 생각이라는 말은 결단코 좋은 의미로는 들리지 않는다
약다~ 약사빠르다~ 이 말은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고 치사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되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약은"은 조금은 다른 의미였다
요즘은 창의성을 중요시된다
예전엔 학교에서 배운 것을 머리속에 잘 외우고 얌전하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생이었다면 요즘은 스스로 뭔가를 창조할 줄 아는 사람이 높이 평가받는다
배운대로 하는 것도 힘든데 뭔가를 다시 생각한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조차도 귀찮은 사람에게는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귀찮은 사고를 요구한다
그리고 약다는 의미가 이런 좋은 의미로도 쓰일 수 있구나 싶었다
13개의 오렌지를 3명의 친척아이들에게 불평 불만을 듣지 않고 똑같이 나눠주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나오는 네 문제들까지 문제에 해답을 내는 것은 조금은 성가시다
이 책에서는 많은 문제들을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서 성공에 이른 인물들의 이야기가 몇몇개 소개되어있다

 

비슷한 물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의 점포옆에 문을 여는 소규모 기업의 점포~
언뜻 생각하면 망하려고 작정을 했나~싶은 생각도 들지만 대기업에서 충분한 인력과 자본을 들여서 조사한 시장조사를 공짜로 사용하는 셈이기도 하다
점심시간이 끝나갈 무렵에 회사로 돌아가는 여사원들에게 12개들이 도너스를 한상자씩 나눠준 도너스가게의 판촉활동은 훗날 대성공으로 이어진다
지금 우리도 잘 알고 있는 이 도너스의 상표는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인상에 남았다

 

마지막에 주어진 테스트용 4문제는 하룻밤동안을 생각해보았다
한문제는 그럭저럭 책에서 제시한 예시와 비슷한 답을 냈지만 나머지 3문제에 대해서는 그다지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다
"약은"이 일본어와 우리말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단어가 그렇게 나쁘게만은 들리지 않았다
수직적인 사고가 아닌 수평적인 사고가 좀더 원할하게 할 수 있다면 문제가 생길때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