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생활 속에 스며들다 - 건축 커뮤니케이터 조원용 건축사가 들려주는 쉽고 재미있는 생활 속 건축이야기
조원용 지음 / 씽크스마트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전에도 건축에 대한 책은 몇권인가 읽었다

가우디에 대한 책도,21세기 건축이라는 조금은 어려운 책도,한국의 건축가 김수근에 대한 책도,나를 닮은 집짓기라는 건축에 문외한 일반인이 집을 짓기위한 우여곡절을 이야기한 책도 읽었었다

이런 책들을 읽으면서 이제 나름 건축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전혀 아직도 갈길이 멀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기본~ 모든일에는 기본이 중요하다

이 책은 건축의 기본에 대해 알려준다

 

지금까지 읽었던 책들에서는 유명한 건축물과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있었고 그런 정보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건축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첫장에서 "건축설계사"라는 지금 너무나도 당연하게 사용되고 있는 말에 대해서 알려준다

그러고보니 가우디나 김수근을 건축가라고 부르지 건축설계사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가장 기본적인 것들인데 이 책을 통해 이제서야 알게된 것들이 참 많다

 

백화점에 창문이 없는 이유는 지금까지 수없이 백화점이나 쇼핑센터등을 다니면서 왜 이런 궁금증을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는지 스스로에게 조금은 실망스럽기까지 했다

건물에 창문이 당연히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그 이유를 알게되니 역시~~ 건축에서 이유가 없이 그냥 만드는 것은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화장실 출입문부분에서도 왜 그런건지 확실히 이야가 되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도물록에 대해서는 참 안타까웠다

왜 세금을 들여서 그런 아무에게도 도움이 안되는 일을 하는 것인지~

저자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심과 장애인을 위한 마음 또한 잘 나타나 있어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건축이라는 지식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함꼐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것들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았다

특히 "장애인 전용"이 아닌" 장애인 겸용"이라는 말은 코끝이 찡해져왔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