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구조 이야기 - 과학 원리로 재밌게 풀어 본
미셸 프로보스트.다비드 아타 지음, 필리프 드 케메테르 그림, 김수진 옮김, 허재혁 감수 / 그린북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유명한 세계적 건축물들을 보는 것은 언제나 흥미로운 일이다

건축에 대해 첨부터 관심이 많았던 것은 아니다

서양미술사에 대한 책들이나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 이런저런 책들을 보는 동안 신전이나 유명한 교회,성당 등 많은 건축물들을 접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건축에도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특히 이책에도 소개되어 있지만 스페인의 유명건축가 가우디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일명 "성가족 성당"은 100여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건축중이라 더욱 호기심이 생긴다

 

이 책은 이 성당을 비롯한 에펠탑,금문교 등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들에 대한 이야기와 그 건축물들을 만들때 이용한 과학적 원리에 대해 설명해준다

단순하게 세계의 다양한 건축물들을 볼 수 있고 플러스로 건축에 관한 과학적 원리까지 알 수있겠다는 생각에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해하기가 힘들다

마치 고교시절의 물리책을 보는 거 같았다 

학찰시절 물리시간에 물질의 원리나 힘의 법칙같은 배웠던 것들을 여기서 다시 만나게 된 셈이다

건축은 종합예술이라고 한다

 

이책을 보면서 다양한 건축물들과 그 건물들을 지을 때 이용되었던 과학 원리들을 접할 수 있었다

에펠탑의 건축가가 에펠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지금까지 단순하게 멋지다,아름답다 는 느낌만으로 바라봤던 세계의 유명건축물들에 대해서도 만든 사람이나 만들어진 배경등도 알 수 있었다

100% 다 이해가 가는 것은 아니지만 원리를 알고 보니 이제 건물들을 보면서 책을 읽기 전보다는 다양한 시선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을 보면서 아쉬웠던 점은 이 책에서 예로 들었던 건물들의 멋진 사진이 곁들여져 있었다면 과학적원리+ 유명건축물들을 보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을텐데 하는 점이었다

에펠탑이나 금문교,사그리다 파밀리아 성당 등 너무 유명해서 이름만으로 이미지가 떠오르는 건물도 있었지만 몇몇건축물들을 제외하고는 알지 못하는 건축물이라 책에 실린 작은 그림만으로는 아쉬웠다

유명건축물들의 칼라 사진이 실린 그런 책으로 만들어졌다면 더욱 멋진책이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마지막장까지 들었다

 

[이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