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게 세상에 이기는 법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민경수 옮김 / 스카이출판사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현명하게 세상에 이기는 법이라는 제목만 봤을때는 그다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처세술에 대한 책을 한두권 읽은 것도 아니라서 새로울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작가를 본 순간~

발타자르 그라시안 이 이름이 낯설지가 않았다

가만히 생각하보니 고교시절 첨으로 읽었던 처세술에 대한 책 "세상을 보는 지혜"의 저자이다

 

그후 2편이 나와서 그 책도 읽었었다

하지만 역시 지금도 내가 소중하게 가지고 있는 "세상을 보는 지혜"이 책의 저자가 쓴 책이라는 이유만으로 이 책은 읽고 싶어지는 책이다

그당시 라디오에서 들었던 책의 광고문고중에 "소펜하우어가 극찬한 책"이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회의주의자였고 비관주의자였던 소펜하우어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시기였던지라 이 문구만으로도 작가인 발타자르 그라시안에 대한 나의 호기심은 충분했다

 

많은 시간이 지나 다시 만나게 된 그의 저서는 일단의 그의 이름만으로도 반갑다

그가 쓴 책을 몇권인가 읽었지만 정작 작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다

1601년 생이라는것도, 스페인의 철학자라는 것도, 57세의 나이에 사망했다는 아주 기본적인 것들도 그의 첨 접한지 이렇게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에야 알았다

그리고 그가 신학을 가르쳤으며 그의 저서 "현자론". "영웅론" 이 세계적인 저작이라는 것도 이제서야 알게되었다

 

솔직히 처세술에 대한 책을 괘 많이 읽었던지라 이 책에서 새로운 내용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

특히 작가의 전작인"세상을 보는 지혜"를 반복해서 봤고 내게 필요한 부분은 거의 외우고 있는지라 조금은 식상한 느낌마저 드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앞에 읽었던 책이 너무나 직설적이라면 이 책의 조언들은 한결 부드럽고 이해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이해하지 않아도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스스로가 잘 알것이다

필요한 부분을 메모해두고 본다면 생활에서 무심히 지나쳐버리는 작은 어리석음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시간이 지난 다시 만난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충고는 세월이 많이 변했어도 여전히 유용한 것들이 많다

 

[이 글은 책콩서평단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