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빗 뜻밖의 철학
그레고리 베스헴 외 지음, 박지니 외 옮김 / 북뱅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책콩 서평단- 호빗 HOBBIT 뜻밖의 철학]

 

 

 

호빗 HOBBIT~ 이 책에서 말하는 호빗은 그렇다 유명한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호빗족~

반지의 제왕 1,2,3편은 다 봤지만 이번에 새로나온 호빗은 아직 보지 못했다

이 책은 이번에 새로나온 영화 호빗의 빌보가 주인공이다

 

내가 본 반지의 제왕의 시리즈안에서의 빌보는 그냥 느긋하고 부유한 호빗족이었다

그나마도 시간이 괘 지나서 잘 기억도 나지 않지만 그의 집에서 흰수염의 느려뜨린 거인 간달프와 차를 마시는 모습은 기억이 난다

영화 호빗을 보지 않아서 그런지 이책에 나오는 영화의 부분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상상만으로는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아 좀 애를 먹었다

 

호빗이 간달프와 난쟁이들과 함께 하는 여정에서 인격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 부분에 대해 철학적으로 그의 심리나 그가 한 행위를 해석해주는 방식으로 어려운 철학이라는 주제를 영화의 장면 장면에서 맞는부분을 찾아서 보여준다

영화를 아니 영화의 등장인물들을 통한 철학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보다 어렵다거나 무겁지 않다

부분부분 나오는 영화의 대사나 장면 등도 철학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조금은 가볍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힘든 모험을 함께 하면서 첨에는 서로를 싫어하지만 나중에 서로의 장점을 존중하고 서로에 대해 이해심을 가지게 된 빌보와 난장이의 인사이다

자신은 늘 네시에 티타임을 가지지만 난장이들은 언제든 와도 환영한다는~

이 짧은 한마디속에 빌보가 가진 난장이들에 대해 호의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이 부분은 몇번인가 나오는 것을 보면 이 책에서 저자들이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이말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읽기전에는 작가인 톨킨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그가 세계1차대전에 참가한 군인이라는 것도 옥스포드를 나온 수재였다는 것도 그리고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유래와 호빗이라는 종족이 톨킨이 독창적으로 만든 상상의 종족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분명 철학 교양서이지만 어려운 철학이 아닌 영화 반지의 제왕와 새롭게 나온 호빗의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통해서 다방면의 철학적이야기를 들려준다

 

철학이라고 하면 거창하고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철학에 큰 관심이 없더라도 교양서적으로 한번쯤 읽어본다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책콩서평단으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