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 나는 하루 한번, [나]라는 브랜드를 만난다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 책을 보던 중에 우연히 어느 출판사에서 서평에 관한 제안을 받았다.

낯선 저자의 첫 번째 책이라고 했다.

그렇게 처음 읽은 저자의 첫 번째 책을 만난 것이 얼마 전 같은데 이번이 두 번째 책이라고 한다.

큰 기대 없이 읽었던 그 저서에서 마케팅에 대한 실전의 경험담을 읽을 수 있었고 전혀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이 책도 처음 제목만 봤을 때는 딱히 끌리지 않았다.

하지만 이젠 낯익은 저자의 이름을 보고 읽으면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서 읽었던 저자의 책에서 배운 내용들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았다.

지난번 책에서도 그렇지만 저자는 마케팅을 단순하게 광고 기술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인생을 담은 브랜드를 만드는 기술이라고 말하는 거 같다.

'피해 의식으로 가득 찬 나의 마음이 스스로를 피해자의 삶으로 만든다는 사실'

저자는 책의 첫 페이지에서 성공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서 자신이 삶에서 느낀 바를 진솔하게 말해준다.

사실 요즘 힘들었는데 이 말로 다시 힘을 얻을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에 마케팅에 대한 공부와는 별개로 저자로부터 위로와 격려를 받은 거 같아 다시 만난 저자의 책이 우연이 아닌 거 같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브랜드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누가 하느냐?'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있듯이 말이다.

'체험이 목적이 거래라면, 경험의 목적은 관계'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는 고객과의 관계이지 눈앞의 거래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투명성의 예로 든 고깃집이나 '에버레인'이라는 브랜드의 이야기는 정직함이야말로 고객에게 가장 어필이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며칠 전에 읽었던 책에서 책을 읽을 때 질문을 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부분이 나왔는데, 마케팅에서도 그렇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답은 반드시 질문을 던지는 사람만이 찾아낼 수 있다.'

내가 무엇을 거래하든 결국 '"나"라는 개인으로서의 삶이 브랜드' 라는 글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던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바뀌었다.

요즘 좋은 기업의 트렌드는 직원의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기업이 이미지도 좋고 매출도 덩달아 좋아지는 거 같다.

하지만 저자의 지적대로 그 자율성 뒤에 그들이 대부분 경험이 많은 베테랑이라는 사실은 쉽게 간과하는 거 같다.

타율성, 강제성은 무조건 안 좋은 것, 나쁜 것이라는 편견에 대해서도, 자신감이 근자감이 아닌 확고한 역량을 갖춘 자신감이어야 자율성이 주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새로운 경험에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고통이 따릅니다.

지금 고통이 있는 그곳으로 뛰어들길 권합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브랜드에서 핵심적인 자산은 신뢰이다.

브랜드가 획득한 신뢰는 사람들이 구매의사를 결정하는데 과정과 시간을 단축시켜 고객의 시간적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우리가 쇼핑을 할 때 브랜드를 따지는 이유는 과시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이런 과시 역시도 브랜드가 자기고 있는 신뢰가 아닌가 생각된다.

사람에게 있어 신뢰라는 것은 성품만으로는 부족하며 그가 가지고 있는 역량이 포함된다.

또한 신뢰에는 '결과'를 보여주고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사실 지금 이 책을 읽고 있는 이유도 그렇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부모님이 농사지으신 무농약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지만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무언가를 판매하는 사람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들의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하는 거 같다

저자가 경험했다는 어느 병원의 이야기는 특히 인상적이었다.

고객의 90%가 실제로 이곳을 경험한 고객들의 추천으로 병원을 찾아온다는 NPS(순추천지수)가 왠만한 기업은 근처에 도달하기 힘든 높은 곳이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앞으로 더 잘하기 위해 컨설팅을 의뢰했다는 것만으로도 어디에 있는지도 어떤 의사선생님이 계신지도 모르는 그 병원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갔다.

"여기는 뭔가 인간으로서 존중받는 느낌이 들어요"

병원이 추천을 받는 이유가 진료를 잘 해서가 아니라는 점에서 의외이긴 다른 부분들도 그렇지만 단순한 돈벌이 대상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존중을 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소비자'가 원하는 가장 궁극적인 일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브랜드는 문제를 다른 틀에서 정의할 수 있었던 질문을 던진 사람들의 것이다.'

누구나 자신에게 유리한 무대가 있으며, 자신에게 유리한 무대를 찾기 위해 다양한 틀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결핍이나 열등감이 꼭 나쁜 것만이 아니며 성장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도 있으며, 자신을 성장시키는 결핍은 타인과의 비교가 아닌 내가 생각하는 나의 이상적인 모습과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는 글 머리로는 아는 말임에도 다시 깊은 울림을 주는 거 같았다.

"마케팅이 지갑을 여는 것이라면 브랜드는 마음을 열게 하는 것이다."

"마케팅이 머리를 겨냥한다면 브랜드는 심장을 향하는 것이다."

가치 있는 브랜드는 유용하고 희소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런 것들을 차별화라고 표현하며, 케빈 로버츠는 이런 브랜드를 통틀어 '러브마크'라고 이름 붙였다고 한다.

또한 가치 있는 브랜드는 우리들을 상식적인 삶의 방식으로 안내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무슨 말인가 했는데 커피, 스마트폰, 롱패딩은 이제 단순한 브랜드를 넘어서 일상이 될 것을 보면 이 표현이 적확한 셈이다.

가치 있는 브랜드들은 인간처럼 되기 위해, 가치 있는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다."

- 비트겐슈타인

전에는 어디선가 들었고, 읽은 적이 있는 명언이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사고방식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의 변화는 다시 사고방식을 강화시킨다.

언어를 잘 이해하고 다룰 줄 아는 브랜드는 차별화된 성격과 개성을 획득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 스스로를 언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시켜나가기 위해서라도 지금 내가 사용하는 언어가 지닌 힘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역사상 가장 성공한 브랜드는?

답은 '예수, 그리고 십자가' 조금의 반박도 불가능한 너무나도 완벽한 답이었다.

'브랜드의 시작, 그 믿음의 출발은 선의로 할 것'

플라시보 효과는 긍정적인 믿음이 주는 힘을 말하는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 반대인 노시보효과는 알지 못했다.

진짜 약인데도 의사나 약효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혹시 지금 스스로가 아무 생각 없이 하고 있는 말이나 행동이 믿음이 스스로에게 노시보 효과를 일으키고 있지는 않은지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숫자가 중요하지 않다."

어느 광고에서 많이 나오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에 숨은 의도는 진짜 숫자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사업을 하는데 당연히 매출이나 수입은 중요하다.

이 말의 진정한 의미는 숫자를 맹신해서 숫자가 보여주지 못하는 현상의 이면을 놓치지 말라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할인은 광고입니다. 브랜드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는 광고."

지난번에 공부했던 마케팅 관련 책에서도 이와 비슷한 내용을 본 기억이 난다.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 중에 특징적인 장점을 포지셔닝해서 그 위치를 차지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것을 강조하는 것은 아무것도 강조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고객의 충성심을 원한다면, 브랜드가 먼저 고객에게 충성해야 합니다.

"거래보다 관계"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 저자의 물음에 물질만능주의의 한 가운데 살아가고 있는 만큼 사실 마음속 가장 솔직한 답은 "경제력" 이라고 현실적인 답을 하는 사람들 중 나도 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내가 블로그에 "에르피스' 이름을 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기는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는데 아니 살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은 판도라의 상자 안에 유일하게 남겨진 "희망"이다.

일주일 중 금요일이 가장 행복한 이유도 같다.

행복한 내일을 기대할 만큼의 여분이 남겨진 오늘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는 마음으로 "금요일 같은 삶" 을 살아가라고 저자의 마지막 조언은 생각지도 못했던 여운을 남기는 거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