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 행동경제학으로 바라본 비합리적 선택의 비밀
고석균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사를 가기 전에 책장에 항상 있던 '넛지'

만약 지금 그 책이 책장에 있었더라면 다시 한번 제대로 읽었겠지만 2년 전 이사를 하면서 그 당시 가지고 있던 500권에 달하는 책들을 전부 부모님의 이름으로 도서관에 기증했다.

이 책은 넛지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하는 비합리적 소비 형태와 그런 심리상태를 철저히 분석해 이익을 얻어내는 기업의 술수(상술?)를 말해주고 있다

사실 몇몇 이론들은 이미 예전에 읽었던 책에 봤던 기억이 있기는 하지만 저자도 이 책에서 말했듯이 인간은 망각의 동물인데가 그 책들을 읽은 지도 괘 시간이 지나서 이 책의 내용을 보면서 다시 생각이 나기도 했다

커피는 맛보다 위치가 중요하며 점심시간에 한정적으로 할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왜 이익인지 알 수 있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마트에서 하는 시간을 한정하는 것으로 '희소성의 가치'라는 가장 기본적인 소비심리를 이용한 넛지라는 것도 다시 읽을 수 있었다.

무언가를 구입할 때 무언가를 싸게 사는 것의 반대는 비싸게 사는 것이라고 우리는 쉽게 착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간과한다.

같은 가격의 제품을 각각 다른 가격대의 제품들과 비교군으로 두면 높은 가격의 제품들과 함께 있는 편이 더 저렴해 보인다.

음식점의 메뉴판의 앞부분에 높은 가격의 제품을 두는 것도 뒤편의 잘 팔리는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게 보이게 하기위한 전략적 선정이라고 한다.

일부러 입구를 좁게 만들어 사람들을 줄지어 서게 만들면 인기가 많아 보인다는 것도 같은 이치이다.

이미 들인 비용이나 시간을 아까워하는 것이 '매물비용'이라고 한다.

도박에서도 많이 나오는 이 매물비용은 지금 포기하는 것이 득인데도 이미 지나가버린 것에 연연하며 현재를 잃어버리는 실수를 하게 된다

마트의 시식코너나 무료로 나눠주는 샘플들을 받으면 그에 대한 보상심리로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것 또한 넛지 중 일부이다.

마트나 가게의 바구니를 가게 앞에 두는 것은 빈 곳을 채우고 싶은 넛지를 사용한 것이라고 한다.

가끔 쇼핑몰의 이벤트 메일에서 보게 되는 100원 특가의 비밀에 대해서도 그 노림수를 잘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