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건강법 - 한의사가 알려주는 7주 디톡스 플랜
최성희 지음 / 위닝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톡스 건강법~

아마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듯이 나 역시도 디톡스 하면 그저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이나 하는 단식을 의미하거나 채식 위주로 먹으면서 몸의 지방을 비롯한 나쁜 것들을 빼는 거라고 생각했다.

일단 몸의 나쁜 것들 즉 독소를 빼는 것은 맞는 표현이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한 것이 아닌 몸의 건강을 위해 디톡스 요법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것이 적확한 표현이라고 한다.

저자가 책의 앞부분에서 말하는 세 가지 유형 중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늘 아프고 그로 인해 불편한 것이 지금의 나의 상태이다.

나와 같은 유형의 사람들이 디톡스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는 타입이라고 하니 이 책에서 나에게 맞는 디톡스 요법을 배우고 실천하면서 조금이나마 더 건강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하는 기대감이 들었다.

'통즉불통 불통즉통' 아픈 것은 통하지 않기 때문이고, 통하지 않으면 아픈 것이다.

흔히 한의학에서 말하는 '기혈'이 잘 소통하기만 하면 100세까지 무병장수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한다.

봄과 여름엔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하고, 가을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겨울에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도 의외였지만 태양이 뜨고 지는 시기와 관련이 있다고 하니 더욱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소가 쌓이는 유형도 여섯 가지가 있지만 내 경우는 '스트레스형' 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조금만 먹어도 체하거나 소화가 안 되는데도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아마 요즘 가장 흔한 타입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입이 즐거울수록 독소는 쌓인다.'

과자나 빵 등의 달콤한 맛의 주원료인 과당은 지방으로의 전환율이 포도당에 비해 4배나 높다고 하니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다.

처음에는 디톡스 요법이라고 해서 뭔가 특별하게 섭취하는 것이 있거나 운동법이나 식이요법 등이 있으리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디톡스 요법들은 흔히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의 기본적인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물른 사람마다 다를테니 정확한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아 제대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신다거나 식후에도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거나 또 가장 많이 범하는 오류 중에 하나인 몸이 아플 때 영양을 더 잘 섭취해야 한다며 평소보다 더 푸짐하게 먹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완전히 반대로 하고 있었던 거라 다소 충격이었다.

내 경우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아서 일부러 의식적으로 마시려고 노력하고 있었는데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고 한다.

특히 피곤할 때일수록 식사와 잠자리에 드는 시간의 간격을 멀리 떼어 놓는 것이 좋으며, 또 피곤할수록 거하게가 아닌 간단히 먹고 3시간이 지난 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고 한다.

평소에도 식사를 마치고 적어도 2시간이 지난 후에 자는 것이 좋다고 하고, 하루 30정도를 걷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일단은 이 두 가지부터 지켜볼 생각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나름대로 건강에 좋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반대였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 저자가 알려주는 7가지 방법들을 그것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도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