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누구나 교양 시리즈 1
만프레트 마이 지음, 김태환 옮김 / 이화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큼이나 세계 역사에서 주요한 포인트들을 잘 알려주는 책인 거 같다.

인류의 시작부터 현재 인류 전체의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한 기후 문제에 대한 부분까지 중요 포인트를 꼭 집어서 잘 설명해주어 읽는 내내 재밌게 세계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었다.

인류에게 정착과 농경의 시작을 열어준 청동기 시대에 만들어진 농기구들은 지금도 그 기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하니 마당에 있던 농기구들이 새롭게 보이기도 했다.

가끔 '서프라이즈' 같은 프로에서도 등장하지만 고대 문명 중 하나인 수메르 문명의 수메르인들이 갑자기 역사에서 사라진 이유는 언제쯤 정확하게 알 수 있을까 궁금하다.

하수 시설하면 고대 로마를 먼저 생각했는데 인더스 문명의 국가들이 최초라고 하고 그 시대에 집안에 화장실과 목욕탕이 있는 집도 있었다고 하니 어느 시대든 부자나 권력자들은 몇 세대 뒤의 보통 사람들보다 나은 생활을 누리는 거 같다.

지금도 인도의 사회문제 중 주요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카스트 제도가 고대 인더스 문명에 치명타를 준 아리안족이 자신들의 우위적 위치를 선정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는 것도, 그들이 유럽에서 온 민족이라는 것도 나중에 인도와 영국 사이를 생각하면 인도와 유럽의 오래된 악연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거 같다.

힌두교에 대한 비판에서 불교가 탄생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민주주의, 철학, 김나지움, 도서관, 의사, 음악, 수학, 건축 등등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너무도 많은 말들의 어원이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니 인류는 몇천 년이 지난 지금도 그리스의 문화적 영향 아래 있나 보다.

서로마와 동로마의 대립과 기독교의 분리로 인해 서로마의 주교가 지금의 교황이라는 직위에 오르게 되었다.

한때 유럽의 많은 나라들을 다스리던 함부르크 왕가가 우연에 의해 그 자리에 오른 것도 신기했다.

백년 전쟁을 프랑스의 승리로 이끌었지만 결국 그녀를 지지하는 국민들의 인기를 질투한 프랑스왕이 그녀를 영국에 의해 죽게 만드는 모습은 임진왜란 때 이순신을 시기했던 선조가 생각났다.

임금인 자신 대신에 전쟁에 나선 광해군을 질시한 인조도 그렇고 무능한 임금들이 잘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넘어서 그게 전부인가 보다.

공부하는 군주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준 표트르 대제의 모습은 인상적이었고 그가 만든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베네치아가 생각났다.

미국을 독립으로 이끈 사건인 보스턴 차 사건에서 영국에서 온 차가 담긴 상자들을 버리면서 왜 그들은 상관도 없는 인디언들의 차림을 했다고 하니 정말 치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랑스 혁명의 명분이 되었던 바스티유 감옥의 공격에서 구출한 이가 사실은 겨우 7명이라는 것도, 중요한 것은 명분이긴 하지만 그 숫자에 너무 어이가 없기도 했다.

어이없이 시작된 제1차 세계 대전과 사상 최초로 기관총, 탱크, 비행기, 잠수함, 독가스 같은 무시무시한 무기들이 사용된 전투인 베르됭 전투는 그 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비참한 결과를 만들게 된다.

제1차 세계대전의 종결시킨 평화조약이 제2차 세계대전의 씨앗을 품고 있었다고 하니 운명은 하는 수 없나 싶다.

지금도 흔히 사용하는 좌익이니 우익이니 하는 말들이 근대 프랑스의 의석 배치에서 나온 말일뿐인데 그 단어 아래 자신들의 이념적 목숨을 거는 정치인들은 이 사실을 알기나 할까 싶다.

다양한 키워드로 재밌는 세계사를 부분부분의 중요한 사건이나 사고들, 그리고 그 역사를 만든 인물들, 그 역사 아래 이유로 모른 채 희생된 사람들이 만들어 낸 지금까지의 세계역사를 괘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