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장실 옆 마음인문학 - 정신과 의사가 들려주는
이안백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5년 7월
평점 :
*해당도서는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독서 후 작성된 글입니다

요즘 정신과의사 호황시대라고 말하죠. 그만큼 마음이 슬픈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인데, 우리나라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높은 것도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할 예정이지요. 우리나라는 빨리빨리 결과만을 중시하는 분위기 탓에 좀체 여유라고는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오래전부터 비교하는 DNA가 심어져있는지, 다른나라보다 유독 더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 시선을 달리해서 왜 사람들이 이런마음을 갖는 걸까? 의문을 가져보신적 있으신가요? 사람이라면 다그래라는 대답은 정말 하나도 와닿지가 않잖아요.
“사람의 마음은 생각보다 흥미로운 구석이 많다”라는 책표지의 한줄에 눈길이 가더라구요.
목차를 살펴보니 그냥 스치고 지나갔던 물음표가 떠올랐던 일상생활 질문들이 적혀있었어요.
목차를 보면 파트1부터 돈의 심리학이 나옵니다.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파트2는 마음의 심리학 (완벽을 추구하는, 독립을 추구하는 당신에게, 오지랖 등등), 파트3은 비교의 심리학 파트4는 인간에 대한 이해 파트5는 우리를 괴롭히는 감정, 파트6은 역설의 심리학 파트7은 행복의 심리학 파트8은 관계의 심리학 파트9는 화장실 옆 인문학인데, 목차만 읽어도 흥미가 솟구치지 않으신가요

저는 펼치고 정말 휘리릭 재밌게 읽었어요. 제가 앞서 말한 비교에관한 파트도 있고, 살아가면서 한번씩은 느꼈을 감정들, 날 불안하게 하는것들, 이해가 안갔던 어떤 사람들의 마음까지 이 책을 읽고나면 아...그래서 그럴수도 있었겠구나. 느낄수 있으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