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에, 마음을 놓다 - 다정하게 안아주는 심리치유에세이
이주은 지음 / 앨리스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수없이 쏟아내는 말보다 단 한마디 말이 , 가슴한켠을 자리하고 위로가 될때가 있다.

요즘은 서점 갈 시간도 없이 바쁘기만해서 인터넷으로 책을 대부분 구매하는데 본문을 보지도 않고 그저 단 한줄에 책을 구매해보기는 또 처음이였다.
미술에는 관심도 없고 , 미술서적 한번 뒤적거려 본적도 없는 내가 그림을 읽어주는   
책이라니 ..

 

"나는 언제나 네 편이야 " 유난히 더 내 가슴에 들어오고, 날 따스하게 안아줬던 이유는 바쁘고 정신없는 요즘 나에게 나 스스로도 안아줄 기회가 없어서일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단 한줄에 매료되어 내손에 오게 된 책 < 그림에 , 마음을 놓다 >


 
지치고 힘든 감정들을 스스로에게 그림 하나씩을 처방하고 명상해보는 습관을 갖았다는 작가.  그래서 일까
다양한 그림소개와 함께 , 그녀의 독백처럼 이어지는 이야기들이 그림을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되고, 살면서 지친 일들로 내려져가는 무거운 마음을 쓸어내리는것 같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림을 그리기까지의 배경과 예술가들의 사랑이나 삶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그림을 다시 한번 읽고 듣게 해주었다
 

누구든 자신의 감정을 고통을 , 표현하는 일에는 서툴기만 하다. 그래서 더 감정을 포장하게 되고 억누르며 포장한채
살아가고 있을 때도 있다. 힘들면 힘들다 하면 되고, 외로우면 외롭다 하면되는데 우린또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속에서,

타인의 낯설고도 부담되는 감정속에서. 건조한 미소를 보내며, 강한척 살아갈때도 많다.
그속에서 예술이나, 그림으로 위로받는 사람들을 보면 특수한 어떤 사람이나 늘 바라보는 사람들의 특권이라 생각했는데  그림에 대한 편안함과 다양한 시각을 갖고 마주하는 이야기, 삶과 함께 연결시키는 그녀를 보면서  그림으로 위로받고 ,마주하는건 그리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아닌데, 편견속에 그림을 바라본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눈이 있든 없든, 예술에 대해 다박한 지식이 필요할것도 없다. 그저 닫혀진 마음을 열고 나자신을 열어두어 마음의 눈으로 보면 된다는걸. 작가는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

 
그녀로 인해 다시 다른 색을 입은 작품들은, 내게도 슬픔으로 , 기쁨으로 , 행복으로, 사랑으로 ,설레임으로 다가왔다.
어떤 그림이나 내가 좋아하는 책을 보더라도, 여행을 떠나거나 영화를 본다거나,  그저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보는것으로 끝내는것보다는 가슴한켠에 사랑의, 삶의, 생명력을 불어넣는일은 매력적이기만 하다. 

책을 덮고 창밖을 보니 조용히 예쁜눈이 내린다. 오후 부터 내린눈이 조금씩 창밖에   눈이
쌓여간다.겨울이 지나 ,따스한 봄이되면 조용한 미술관에 가보고싶다.  내 안에 나를 마주하러 가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