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외 지음, 이진원 옮김, 이호욱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교를 다닐 때에는 회사에서 승진도 빨리하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면 그게 좋은 삶이고 성공한 삶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사회경험도 없었고,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직장'에서의 성공을 인생에서의 유일한 단 하나의 명제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아직 사회생활을 제대로 알지 못하던 시점이라 더더욱 그랬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회사를 다니면 다닐 수록 단지 회사에서 잘 나간다고 그 사람을 성공한 인생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생겼다. 밖에서 보기엔 성공한 삶을 살지 몰라도, 점점 자기자신의 시간이 없어지고, 가족과 함께 할 시간도 없는 채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 가 하면, 굳이 승진을 하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과 행복하게, 소소하게 예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었다. 다시 이야기해서 자기계발서에서 다루지 않는 삶들에 대한 고찰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었다.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는 그런 점에서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들을 수 있는 최고의 강의, 마지막 강의의 내용이 바로 이 책에 담겨있다. 저자는 남들이 보기에 성공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속은 공허하거나, 나중에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자신이 아는 이론과 대비해서 크게 세 가지의 질문을 칠판에 적게 되는 것이다.

 

 

1) 내가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성공하고 행복할까?

2) 배우자, 자식, 친척, 친구들과의 관계가 계속해서 행복의 원천이 될까?

3) 나는 성실한 삶을 살고, 감옥에 갈 일이 없을까? (p.16)

 

 

가장 간단한 세가지 질문이지만 막상 답하기는 쉽지 않은 질문들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 질문들을 확대해서 이 책을 썼다고 할 수 있다. 1부는 사회생활 속에서 행복 찾기이다. 다시 이야기하면 '직장 이야기' 일 수 있는데, 계획과 기회를 균형있게 유지하는지, 나의 자원을 어디에 할당하는지 설명하면서 우리가 경영학에서 한번씩은 들어봤을 만한 주인-대리인 이론, 동기부여와 위생요인 등에 쉽게 대입해서 설명하고 있다.

 

 

2부 관계속에서 행복찾기에서는 '가정 이야기'로 요약할 수 있다. 얼마나 사람사이의 관계에 투자하는지, 상대를 이해하고 헌신하는지, 아이가 도전을 겪을 때 함께 하는지, 경험의 학교에서 배우도록 응원하는지에 대해 경영이론을 대입해서 쉽게 풀어준다. 이 챕터를 통해 회사에서의 성공 뿐 아니라 가정에서의 성공도 그 이상으로 중요함을 알 수 있다. 3부 행복을 위한 중간평가는 저자의 인생의 이야기, 인생에 대한 조언들이 있다. 독자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조언을 주는 부분들이 많았다.

 

 

 

우리는 각자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과정이 다를지도 모른다. 하지만 보편적인 사실은 우리는 '내가 정말로 무엇이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대답을 찾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만약 자신을 위해 스케치했던 모습이 옳지 않다고(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고) 느끼기 시작했다면 그 모습을 재고하라. 그러나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임이 분명해진다면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 (p.271)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는 시중에 있는 자기계발서보다 훨씬 나았다. 외부에서의 성공만을 중요시하는 시대에 이런 책이 나왔다는 것은 한줄기 희망과도 같았다. 단지 우리는 승진하고 돈을 많이 벌어 가족들에게 갖다주는 것만을 성공이라고 여기지 않았을까? 내가 일하는 것이 나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인생도 윤택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일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었을까?

 

 

앞으로 내가 살 시대에는 '행복'이란 가치, '가족'이라는 가치도 염두해 두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커가는 것을 같이 보고 기뻐하고 행복해할 수 있는 사람, 조금 덜 벌더라도 내 시간이 많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삶들도 충분히 가치있다는 것을 아는 그런 시대이길 바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24 11: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espoir 2013-02-24 13:19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