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모네이드 할머니
현이랑 지음 / 황금가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큼한 표지라서 코믹을 담은 추리 소설인 줄 알았는데 아니다. 코믹이 아닌 드라마 같은 찡하면서도 잔잔한 감점을 건네주는 작품이었다. 치매라는 설정과 요양 병원, 그리고 아버지에게 폭력을 당했던 6살 꼬마와 부동산 재벌인 까칠한 노인 레모네이드 할머니의 이야기로 소설의 전개가 이어간다.

일반 요양 병원과는 다르게 월 1000만원이 내는 고급 치매 요양 병원인 '도란 마을'. 이곳엔 부자들만 찾는 곳인데, 이상하다. 부모와 자식들 간의 사이와 병원 원장이 보이는 겉모습과 다른 속 모습들이 인간들의 본질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여 쉽사리 완독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늙음'과 '젊음'과에 대한 비교와 치매, 비정규직, 가정폭력, 마약 밀매 등 여러 요소들을 넣어둔 작품이라 쉽게 다가갔다가 된통 당한 의미 있는 추리 소설이다.

인간의 인생은 희한하다. 아기가 자라서 청소년기를 지나 어른이 되었다가 늙어가면서 다시 천천히 아기가 되어 간다. 어쩌면 치매 환자들은 남들보다 조금 더 빠르게 생의 과정을 거꾸로 밟아나가는 중인지 모른다. -p125

소설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마다 치매에 대한 생각들을 풀어놓을 때마다 읽고 또 읽어봤다. 역시 치매는 무서우면서도 어려운 병이 아닐까 한다. 늙어감으로 인해 몸도 쇠퇴해져가는데 대뇌 신경세포까지 손상된다니 말이다. 소설이라는 맥락으로 단순하게 읽을 책이 아닌 치매의 관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 주는 좋은 소설이었음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