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과 불만사이 - 이직, 퇴사를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커리어 생각정리
전준하 지음 / ceomaker(씨이오메이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씨이오메이커에서 발간한 불안과 불만사이라는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이직 또는 퇴직을 고민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 접해보게 되었습니다.
인생은 한 번 뿐이기에 자신의 커리어도 처음부터 잘 관리해 나가야만 이직이나 퇴직할 때 불안하지 않은 상태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많은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자가 여러 기업을 거치고 커리어 컨설턴트로 일하며 보고 느낀 것을 경영전문대학원(MBA)에 진학한 이후 익혔던 각종 경영 기법과 연관지어 책에 녹여낸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그래프를 통해 이직 또는 퇴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블로그에서 추가로 정보를 참고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담아두었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QR코드를 통해 블로그에 있는 사례를 볼 수 있으니 들어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또한 재직 중인 회사 또는 직무와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회사 또는 직무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해 볼 수 있는 내용도 담아두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다만 저자께서 경영학을 전공하셔서 그런지 이 책에서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용어를 설명 없이 담아두었다는 것은 단점 중 하나였습니다. 포화도(saturation)라는 용어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단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면 이 단어에 대해 풀어서 설명해 두는 것도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앞 부분에서 경영학 이론이고 딱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면, 뒷 부분에는 조금 쉽게 쓰여져 있고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 부분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뒷 부분부터 가볍게 보시고 나서 앞 부분을 보신다면 이 책을 조금 더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
지금까지 불안과 불만사이를 읽으며 느꼈던 점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이직이나 퇴사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책을 읽고 같은 입장이신 분들과 의견을 나눠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