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의 롤 모델 - 9명의 그녀들이 말하는 나의 꿈, 나의 일
박은몽 지음 / 멘토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로 내 나이 스물, '스무살의 롤모델'은 스무 살의 내가 나에게 선물하는 책이다.

 사실 나는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부터 '라디오작가'가 되고싶었다. 초등학생 ~ 중학생 동안 바라던 '초등학교 교사' 라는 장래희망 대신 방송작가를 새로 꿈꾸게 된 건 가히 나에게도 새로운 충격이었다. 그저 라디오나 TV를 듣고, 즐기는 것만 관심있었지 직접 해보겠다는 마음은 없었기에.  

 9개의 분야, 그리고 9명의 롤모델 중 난 선혜윤 PD님, 손정은 아나운서, 홍수연 작가님의 글을 제일 먼저 읽었다. 아무래도 내 꿈이 방송국과 관련있는 곳이다보니 제일 먼저 읽게 됐던 것 같다. 

 선혜윤 PD님은 <우리 결혼했어요> 와 <오빠밴드>를 연출하셨던 분인데, 처음 읽을 땐 '아, 이런 프로그램을 연출하셨구나' 라는 생각만 하다가 글의 마지막이 되서야 '아! 개그맨 신동엽의 부인!'이란게 생각났다. 그러고보니 <오빠밴드>를 볼 때 뵌 적이 있었다. 뭔가 신기했다. 항상 프로그램을 볼 때 연예인(연기자)들만 봐왔지, 그 프로그램을 이끄는 PD, 작가 등등의 스텝들은 솔직히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정작 프로그램을 이끌고 싶은 꿈을 가진 내가 조금 어리석은 생각을 가졌던 건 아닌지 생각해본다. 한편으로는 선혜윤 PD님의 파트 중 써있는 이 문장을 보면서 프로그램을 위해 희생하는 스텝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읽을 수 있었다.

 자신의 이름도 얼굴도 가려지고 오직 프로그램만 남아 기억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PD들의 한결같은 바람이기도 하리라.

 선혜윤 PD님께서 바라시는 것처럼 앞으로도 시청자들에게 위로와 웃음을 전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연출해주셨으면 싶다.

 손정은 아나운서는 <보고싶은 밤 손정은입니다> 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이미 알고 있는 분이었다. 내가 가입한 예비언론인의 카페에서도 그룹스터디를 만들어서 활동하고, 상식문제 등을 취합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주면서 win-win하려는 분들이 많으신데, 손정은 아나운서도 지방 방송국에서 실력을 쌓고, 그룹스터디를 활동을 하면서 수도권 방송국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했다고 한다. 참 존경스러웠다. 만약 내가 손정은 아나운서였어도 지방 방송국에서 일하는 것으로만 해도 만족했을텐데.. 손정은 아나운서는 자신의 확실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어쩌면 백조가 될지 모르는 그 위험을 안고도 도전했다. 그리고 이루었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룬 손정은 아나운서가 했던 말 중에 이 말이 기억에 남는다. 

 단 한번도 아나운서 외의 다른 길을 생각해본 적이 없었어요. 언제나 제 꿈은 아나운서였죠. 가끔 주변에서 아나운서가 되는 일이 쉽지 않으니 혹시 안 될 경우를 대비해서 다른 준비도 해두라고 충고했지만, 그런 말은 듣기도 싫었어요. 아나운서는 제1의 꿈이 아니라 유일한 꿈이었으니까요.

 사실 어제까지만 해도, 이 문구를 읽고 문득 '내가 방송작가가 될 수 없다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경영학도도 아니고, 뭔가 취업이 보장되는 그런 학과에 재학하는 게 아니다보니(물론 요즘 실업난이라 어느 학과를 가든지 취업이 힘든 건 사실이지만)졸업하고 나서 내 꿈을 이루지 못하면 난 평생 뭘 해먹고 살아야하는지 걱정이 앞섰다. 하지만 이 문구를 다시 읽은 지금, 어제의 내 걱정은 내 걱정일 뿐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손정은 아나운서에게 아나운서가 유일한 꿈이었듯, 내게도 라디오작가는 내 유일한 꿈이다. 손정은 아나운서가 자기 꿈을 이뤘듯이 나도 내 꿈을 멋있게 이루고 싶다. 

 

 홍수연 작가님은 <결정! 맛대맛>과 <에드워드 권의 예스 세프>에 참여하신 작가님이다. 작가님이 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일 때, <남자 셋 여자 셋>을 맡고 있던 대선배님께서 학교를 방문하시고, 홍수연 작가님이 '나 방송작가 되고 싶어요!'라고 주변에 알린 덕분에, 친구분들께서 대선배님께 작가님을 소개시켜줘서 방송 일을 처음으로 하게 되셨다고 한다. 사실 이 부분에서의 작가님이 제일 부러웠다. 나는 아직 '나 방송작가 되고 싶어!' 라고 떠들고 다니지도 못하고, 내 주변에도 나와 가까이 지내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 내 꿈을 알고 있는 사람도 얼마 되지 않는다. 문득 내성적인 내 성격이 미워졌다. 그렇게 고쳐보겠다고 마음 먹었지만 내 본능은 어쩔 수 없는 모양이었다. 아무튼, 홍수연 작가님은 그렇게 방송계에 발을 들이셨고, 작가 5년차가 되었을 때 <삐삐 요리방>이라는 프로그램을 맡게 되셨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들과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 '힐튼호텔'을 섭외하셨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 나는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 와, 진짜 '짱'이라는 말은 이럴 때 쓰는 것 같다.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셨을까? 정말 철저한 계획, 준비, 그리고 실천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었던 것 같다. 덜렁대고 실수하는 내 자신을 다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홍수연 작가님이 강조하신 이 말은 마음 속 깊이 새겨두기로 했다. 

 방송작가는 뒤늦게야 빛을 볼 수 있는 일이므로, 처음 몇 년간은 적은 수입으로 연명해야 하기 때문에 긴 호흡으로 견딜 수 있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작가님이 본문 뒤에 TIP으로 적어주신 '방송작가로 살아남는 필살기'도 잊지 않고 꼭꼭 메모해둬야겠다. 

 

 책의 처음과 마지막에, 집필자 박은몽 작가님은 꿈꾸는 스무살들에게 신데렐라 이야기를 해주신다. 

 신데렐라는 단순히 유리구두로 왕자를 잘 낚아서 화려한 인생을 거머쥘 수 있었던 게 아니다. 하녀처럼 구질구질하게 보낸 시절을 잘 버티었기에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하녀의 현실 속에서도 파티에 가고 싶은 꿈을 버리지 않았고, 그 기회가 왔을 때 무모하려만치 도전하는 도발적인 여성이었던 것이다.

꿈만 꾸는 나도 아직은 초라하고 작은 하녀모습의 신데렐라지만, 오래전부터 항상 파티에 가는 꿈을 꾸고 있다. 이제, 파티에 갈 날만 남은 것 같다^^ 조금만 더 참고, 견디고, 배워서 파티에서 멋지게 유리구두를 휘날리는 내 모습을 상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