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개울이 어때서! 사계절 저학년문고 68
황지영 지음, 애슝 그림 / 사계절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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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지영님이 쓰시고 애슝님이 그리심.


애슝이라는 일러스트레이터를 좋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고 솔직히 말하겠다. 그만큼 표지가 맘에 들었다. 모두를 뻥 날려버리는 기운 넘치는 여자아이가 분명 도개울일 것이었다. 도개울, 이름도 얼마나 멋진지!! 그러고보면 내가 아는 사람 중에 도씨를 가진 분이 누구 누구였나 떠올려보기도 했는데, 도씨라는 특이한 성이 개울이의 중요한 정체성 중 하나이기도 했다.  

개울이가 주인공인 이야기는 아니었고 이름도 귀엽고 정겨운 '구수구수 구수아' (앗, 수아야 미안해. 수아는 이 별명을 너무나 싫어한다 ㅠㅠ 입에 착착 붙는 귀여운 별명인데 내가 수아였다면 나도 치를 떨며 싫어했을 것이다.) 아니, 초등학생 '한수아'의 독백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수아에게는 지독하게도 싫은 악당같은 짝, 유찬이가 있다. 수아가 부끄러움이 많고 겁이 많고 눈치를 보는 소극적인 여자아이라서 너무도 나와 닮았고 유찬이도 나의 국민학생 시절에 자주 출몰하곤 했던 악당같은 남자아이를 닮아서 수아의 심정에 공감하기가 너무도 쉬웠다. 

수아의 반에 목소리도 엄청 크고 정수리에 머리를 질끈 묶은 '도개울'이 전학을 오고 수아의 용기를 낸 부탁에 개울이가 수아의 짝이 되어 두 사람은 친해지게 된다. 두 사람의 이야기는 한국 전래 동화와 대한민국의 2020년을 씨와 날로 엮어놓은 것처럼 펼쳐진다. 표지의 그림에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듯이 개울이는 멋지고 용기 있는 아이였지만 뭐랄까.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인 척 위장을 하고 치열하게 살아간다는 점이 안쓰럽기도 했다. 

솔직히 이 동화에 내가 (표지만 보고서) 걸었던 기대는 요즘 한창 떠오르고 있는 페미니즘, 성평등, 걸크러쉬가 펼쳐지는 내용이었지만 이 동화에선 조금도 그런 모습은 없다. 대신 '이 시대에? 아직도?'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이야기에서 구수하고 정겨운 우리 고유의 맛이 나는 듯 익숙해서 미소가 났다. 시종 내내 엄격하고 권위적인 모습만 보이던 수아의 담임 선생님이 마지막에 보이신 모습에서 나도 수아와 함께 웃었다. 메밀묵이 땡기는 구수한 동화. 그리고 애슝님의 일러스트는 여전히 귀엽고 앙증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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