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이후, 더 재미있게 나이 드는 법 - 슬기로운 인생 후반을 위한 7가지 공식
스벤 뵐펠 지음, 유영미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닌결과는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한 욕구가 정말 크며, 일상에서 다른사람들과 더불어 하는 일들이 우리 에너지를 많이 잡아먹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동료 인간들과의 접촉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이 역시 적절한 정도라야 한다. 물론 혼자 있고 싶어지는 시점은 사람마다 차이가 나지만 말이다.
여기, 빠르게 이완 상태로 돌입할 수 있는 작은 트릭이 있다. 그것은 바로 미소를 짓는 것이다! 캔자스 대학교에서 시행된 연구에따르면 몇 분간 미소를 지으면 심장박동이 한결 안정된다고 한다.
미소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력을 발하며, 진정한 미소가 아니라억지 미소여도 무방하다.
자신이 받는 스트레스가 주로 어떤 종류인지를 막론하고 아무튼우리 모두 어느 시점에 휴식이 필요한 상태에 이른다. 자신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식하는 것이 적절히 쉬어주기 위한 가장중요한 전제다. 긴장과 이완은 자연스럽게 교대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균형을 잃을 때 무리가 온다. 신체 차원에서는 특히 골격근육에서 이를 실감할 수 있다. 모든 움직임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번갈아 교대됨으로 말미암은 결과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은 우리가 느낄 수 없을 뿐 가만히 있을 때도 일어난다. - P2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