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우리말 어감 사전 - 말의 속뜻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
안상순 지음 / 다락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의 속뜻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
#어린이를위한우리말어감사전 #유유 × #다락원

『우리말 어감 사전』 어린이 버전
『어린이를 위한 우리말 어감 사전』

☆ 누군가 여러분에게 "헤엄이랑 수영이랑 뭐가 달라?"라고 묻는다면, 두 단어가 같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분명하게 대답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말의 느낌과 맛, 즉 '어감'의 차이는 정확하게 알지 않으면 설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에요. _p.4 여는 말

평소 일상생활에서는 미묘한 차이를 가진 유의어의 의미와 쓰임을 고민 없이 구별해 쓰다가도 갑자기 질문을 받으면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 분명 아는 단어들인데, 두 단어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는 건 어렵다. 30년 넘게 사전을 만든 안상순 선생님이 쓴 『우리말 어감사전』은 미묘한 우리말의 어감을 잘 설명해주는 책이다. 사전을 편찬하며 미처 다 담지 못했던 우리말의 속뜻을 고스란히 담은 우리말 어감을 알려 주는 책이다.

유유출판사에서 나온 『우리말 어감사전』 짝꿍 『어린이를 위한 우리말 어감 사전』이 다락원에서 출간되었다. 반가운 소식이다. 우리말을 사랑하신 안상순 선생님의 뜻과 마음을 그대로 담아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아이들이 말의 속뜻과 어감을 파악하여 비슷한 듯 다른 단어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 어감초등학교 4학년 2반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빛나는 똑똑이 (고) 우니, 예쁜 인기쟁이 (예) 쁘니, 겜돌이 장난꾸러기 (겸) 둥이, 순진무구 사랑꾼 (사) 랑이, 까칠한 귀요미 (아) 르미

어감초등학교 4학년 2반 친구들과 함께 미묘한 차이를 가진 50가지 단어들의 의미를 좀 더 섬세하게 알아본다. '가면과 복면'부터 '헤엄과 수영'까지 가나다순으로 정리되어 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말맛, 속뜻, 뉘앙스가 미묘하게 다른 단어들을 네 컷 만화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비슷한 단어의 차이점을 '한 끗 차이'로 비교해서 설명한다. '더 알아보기'에는 궁금증을 풀어 주는 알아 두면 좋은 내용을 더했다.

캐릭터 웹툰으로 시선을 끌어당겨 책 속으로 쉽게 빠져들게 만드는 책이다. 추상적인 감정 표현인 '고독과 외로움', 해의 빛과 기운을 뜻하는 '햇빛과 햇살, 그리고 햇볕', '감사하다와 고맙다'. 뜻이 비슷한 유사어인 듯 보이는 단어들이 일상생활에서 쓰임새와 어감이 어떻게 다른지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어감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말들의 차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든든한 우리말 어감 사전으로 쌓은 단단한 단어 감각이면 어린이가 어른이 될 때까지 탄탄한 한국어 실력은 보장되겠다.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uupress와 @darakwon_pre 감사합니다.

#우리말어감사전 #어감사전 #초등국어 #초등국어사전
#안상순 글 #최정미 그림 #우리말 #어린이국어학습 #책추천
#북리뷰 #도서추천 #독서기록공유 #메모습관 #독서노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