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nwan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이유가 있어서 명곡입니다
- 장금
- 23,400원 (10%↓
1,300) - 2025-06-15
: 926
나의 클래식 입문에 많은 도움이 된 컨텐츠가 '클래식빵'이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이 팟캐스트는 한 에피소드 당 한 곡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충실하고 깊이있는 해설이 특징인데, 매주 업로드되는 방송을 듣다보면 클래식에 대한 이해가 절로 높아진다.
클빵의 진행자인 '짱언니'는 음악이론을 전공한 분으로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설명해준다. 이 책은 <그림, 클래식 악기를 그리다>에 이어 두번째로 읽은 짱언니의 책이다. 지난번 책이 클래식 악기와 관련된 역사와 문화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이번에는 친숙한 피아노곡들을 다루었다.
총 20곡의 명곡들이 소개되어 있다. 각 곡에 대한 배경, 작곡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비롯해 음악적으로 분석된 내용이 담겼다. 대부분의 곡들이 '클래식빵' 에피소드로 다뤄졌기 때문에 익숙한 내용이 많았다.
하지만 팟캐스트보다 좋았던 부분은 악보가 첨부되어 있어 이해가 더 쉽다는 것이다. 팟캐스트 특성상 시각적인 자료없이 해설을 듣게 되는데 악보를 보니 즉각적으로 이해되어 좋았다. 이를테면 쇼팽의 '녹턴'과 존 필드의 '녹턴' 비교 부분. 두 악보를 나란히 놓고 보니 정말 비슷했는데 나아가 쇼팽이 어떻게 녹턴을 더 발전시켰는지 악보를 통해 확인하니 흥미로웠다.
친숙한 곡들이 많은 것도 장점이다. 피아노를 어느 정도 배웠다면 수록곡 중 몇 곡을 쳐봤을텐데 그때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슈만의 <트로이메라이>, 베토벤의 <비창>과 <월광>, 드뷔시의 <아라베스크> 등 3년 전부터 취미로 배우는 피아노 레슨에서 다룬 곡들이라 특히 반가웠다.
아울러 특이하게 목록 중 <하농>도 수록되어 있는데 그 지루하기 짝이 없는 연습곡이 테크닉 계발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나온다. 라흐마니노프가 러시아 음악원에서 5년 간 하농만 연습했다고.
팟캐스트 청취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읽을 수 있는 클래식 입문서다. 이 책을 읽고 '클래식빵' 팟캐스트를 듣는다면 더 좋겠다. 또 책 초반에 언급되어 있듯이 피아노를 지도하는 교사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어린 시절 다녔던 피아노 학원에서 배우는 곡에 대해 재미있게 알려주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이유가있어서명곡입니다 #장금 #북피움 #클래식 #피아노 #클래식빵 #클래식책 #명곡 #서평 #책추천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