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내가 사귀는 이들, 翰林山房에서


* 映畫 읽기 22 0428

 

<마녀 배달부 키키> - (2007년 작)

 

* 장수長壽 마을은 왜 없어졌나?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장수 마을이라고 하면 대개 ‘불가리아’를 떠올린다. 유산균 음료 ‘불가리스’를 광고하면서 생긴 오해다. 하지만 나는 이 불가리아 외에도 장수 마을로 소개된 여러 지역을 대중 매체에서 봤다. 장수 마을을 소개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100세 넘게 살면서 ‘요구르트가 장수의 원인이다. 토마토 또는 토마토 케첩이 장수의 이유다. 산 좋고 물 좋은 자연 환경이 이유다.’라는 등의 내용이다.

 

과학자들은 이와 같은 추측-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다. 그런데 연구를 위해 출생 등록 및 사망 등록이 시작되면서 100세를 넘게 사는 장수 마을은 70~80세를 사는 특별할 것이 없는 장수 마을로 변한다.

 

사실은 이렇다. 70~80세 넘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자신의 아버지 또는 삼촌의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왜곡한 것이다. 마을 주민의 입장에서는 장수 하는 어른이 있는 것이 좋고, 개인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80세된 본인이 자신 아버지-삼촌의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하는 순간 이 사람의 나이는 100세 또는 110세가 된다. 그리고 그 과거의 일과 고령으로 존경을 받는다. 본인이 그런 주장을 하지 않더라도 인지기능이 떨어질 때 마을 주민이 이런 왜곡을 부축인다.

 

옛날 장수 마을 공통점은 출생 등록을 하지 않을 정도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할아버지, 아들 손자들의 이름을 비슷하게 쓴다.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질 때, 이 에피소드는 TV에서 코미디로 방영되었다.)

 

현재 공식적으로 기대 평균 수명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일본’이고, 우리나라가 2등이다.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더 길어지는 추세라 곧 일본을 체치고,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나라는 요구르트도, 토마토도 특별히 많이 먹지 않고, 국민 절반이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 사는데도 말이다.

 

 

뭔가 친환경적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음식에는 (불로초까지는 아니더라도) 항노화 기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하늘을 나는 마법 빗자루와 같다. 모호랄 때는 하늘을 날지만, 명확해 지면 마법은 사라진다.

 

* 뱀다리 ;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라고 부르는 체중 감량 방법을 내게 물어 볼 때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먹으면 살이 빠지냐’고 묻는다. 나는 무엇을 먹어서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고, 무엇을 안 먹어서 살이 빠진다고 답한다. 적게 먹고 운동해서 살을 빼는 것은 ‘마법 빗자루’ 같지 않다. 황제 다이어트, 포도 다이어트 등은 마법 빗자루다. 명확해지면 날지 못한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