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리셔 메이어 스팩스Patricia Meyer Spacks, 캐롤린 하일브런Carolyn Heilbrun, 캐서린 스팀슨Catherine Stimpson, 일레인 쇼왈터와 같은 여성 비평학자들은 잃어버리고 은닉된 여성 문화의 진실을 복원하면서 공통적으로 여성의 글에 나타나는 회피와 은닉의 현상을 규명해 왔다. 여기에서 밝혀진 여성들이 애써 숨겨온 은닉된 플롯은 바로 여성 작가 자신의 글쓰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즉 여성 작가가 불안 가운데 여성이자 작가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이야기, 작가로서 자신의 삶을 탐색하는 이야기가 여성 작품에서 은닉된 채 이어져 온 여성만의 이야기인 것이다.- P99
길버트와 구바는 19세기 여성 텍스트가 미친 여자라는 저자의 분신을 통해 수정주의적이고 혁명적일 수 있었다고 설명하는 점에서 독창적이다.
그러나 토릴 모이는 길버트와 구바의 이 독창적인 저서가 남근중심적 비평 방법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 여성 해방으로서 모순에 빠졌다고 지적한다. 우선 길버트와 구바는 저자와 텍스트를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P104
여성 저자를 텍스트의 기원으로 간주하는 태도는 남성/여성의 이분법에서 우열의 위치만 바꾼 것, 창조의 주인을 아버지, 남성에서 여성으로 대치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가부장적이고 권위중심적인 비평 태도를 답습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P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