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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BOOK적 BOOK적한 나날들

 

작년에 보았던 저스틴 커젤 감독의 영화 <맥베스>는 스크린 가득 풍겨나던 뿌연 안개의 이미지와 스코틀랜드의 대자연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물론 내가 애정해마지않는 대 배우, 마이클 패스벤더와 마리옹 꼬띠아르 두 주연배우의 연기는 두말 할 필요없이 훌륭했고, 같이 본 친구는 지루하다 했지만 나는 그들이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심장이 계속 두근거렸다.

주인공들의 대사가 원작을 그대로 반영한 것도 고전의 느낌이 물씬 나서 좋았는데 그 때문에 집에 가면 바로 원작 맥베스를 읽어보리라 다짐했지만, 그 다짐마저도 뿌연 안개 속으로 흐려져 사라지다가.... 어젯밤, 읽던 책 한권을 끝내고 조금은 뿌듯하고 조금은 허무한 마음에 갈팡질팡하던 손이 책상위에서 얌전히 기다리고 있던 이 책으로 나를 인도했다.

 

예전엔 세익스피어 특유의 시적인 대사들이 좀 오글거려서 읽지 못했는데, 영화를 보고난 여운이 아직 남아 있어서 그런지 대사가 매우 리드미컬하게 울리며 비장함을 자아내었다.

 

"고운 건 더럽고, 더러운건 고웁다"는 말처럼 충신이던 코도의 영주가 역적으로 판명나 처형당하고, 믿었던 맥베스가 덩컨왕을 죽이고, 아름다울것 같던 권력이 칼로 찌르는 듯한 고통이 되는 이 삶의 아이러니! 선과 악이 뒤섞여 혼탁해지는 이 상황이 작품 속에서도 내내 안개와 바람으로 묘사되었다.

그러므로 영화에서 환상처럼, 환영처럼 시종일관 뿌옇게 깔리던 안개와 거친 자연에서 불어오던 바람은 어떤 것이 선이고 어떤 것이 악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없는 삶의 허무와 절망을 매우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이 영화를 "대지를 붉게 물들이는 안개와 바람의 파토스"라고 평했는데 너무 적절해보인다.

 

전장에선 그렇게 강한 맥베스였는데 왕을 암살하려는 계획을 세우면서부터 급격히 흔들리던 눈빛은 그가 양심으로부터 어떤 고통을 받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역설적이지만 자신의 죄를 너무나 잘 알고 갈등하기 때문에 점점 더 극한 악으로 내몰리는 맥베스. 무너져가는 그를 그런 눈빛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배우가 마이클 패스벤더말고도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그의 연기는 훌륭했다.(내게 올해 오스카상 수상권한이 주어진다면 남우주연상은 마이클 패스벤더에게 줄 것 같다. 지난주 <스티브 잡스>를 보고 나서 마음이 완전히 마이클에게로 넘어갔다. 디카프리오...미안...)

 

그리고 욕망앞에서는 여성성도 없애버리고 나약한 맥베스를 계속 다그치던 맥베스부인.  영화는 원작에는 없던 그들 부부의 아이 장례식으로 시작하는데 아이를 잃은 슬픔을  겪은 그녀지만 맹세한 목표앞에서라면 '젖을 빠는 아이에게 젖꼭지를 확 뽑고 머리통을 부셔버렸을거란' 단호함을 보다 더 부각하기 위해 그렇게 각색한 게 아닐까 싶었다. 그런 맥베스 부인조차도 거듭되는 살인에 정신줄을 놓고 결국은 자살로 생을 마감할 수 밖에 없는 건 우리는 모두 양심의 가책에 시달리는 어쩔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이고, 반대로 그런 양심의 가책조차 없다면 과연 인간일 수 있는가 하는 의문도 가지게 된다.

 

맥베스가 왕위에 오르고 복수에 집착하는 폭군이 되어갈 때 분열된 리더를 가진 조국 스코틀랜드는 절망의 나라가 되어간다. 스코틀랜드의 귀족 로스가 잉글랜드로 피신해있는 맥더프에게 전하는 스코틀랜드 상황이 남의 이야기처럼 들리지 않는 것은 지금의 상황도 크게 다를 바 없어서일까?  책임을 느껴야 하는 자들이, 양심을 가져야 할 자들이 자기 내면의 소리를 듣지 않는다면 저 불쌍한 스코틀랜드만도 못한 나라가 아닌가.

 

# 아, 불쌍한 나라!

  못 알아볼 지경이오. 어머니가 아니라

  무덤이라 할 수밖에 없는 그곳에선

  무지한 자 말고는 어떤 것도 웃지 않고

  탄식과 신음과 대기 찢는 비명을 토해도

  아무도 주목하지 않으며, 격렬한 슬픔은

  흔해 빠진 감정 같소. 조종을 듣고도

  누구인지 안 물으며, 착한 사람 목숨이

  모자 위의 꽃보다 더 빨리 시들어

  병들기도 이전에 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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