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글쓰기 욕망’이 어느 수준과 어떤 목표를 향해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거나 적고 싶다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모든 행동은 목적을 향할 때 의미가 있다. 글쓰기 행위 또한 마찬가지다. 내가 쓰고 싶은 ‘서평 타입’이 확실하다고 해도 체크해보는 건 손해 보는 일이 아니다.
서평러가 제일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의외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바로 ‘분량’이다.
예비 서평러에게 ‘글밥의 양’은 최우선 점검 요소이다. "잘 쓴다-못 쓴다"보다 더 원초적인 글의 기준은 "다 썼다 -못 썼다"이기 때문이다
글 쓰는 것은 등산과 비슷하다. 반드시 내가 쓰려고 도전하는 산의 높이를 알고 시작해야 한다. 안 그러면 머리에 쥐가 난다.
단형 서평 | 한 줄짜리 아주 짧은 평부터 전체 한두 문단까지의 분량이 여기에 속한다.
중형 서평 | A4 기준 1~2장 이내의 분량이 여기에 속한다.
중형 서평부터는 서두-중간-결미라는 구조도 생각해야 하고, 어디에 무슨 내용을 배치하면 좋을지도 고민해야 한다. 대중적이고 잘 읽히면서도 막 쓰지 않은 글, 알고 보면 구성 요소들이 갖춰져 있는 글이 여기에 해당한다.
예시 | 블로그용 책 리뷰, 온라인 서평단의 리뷰, 중고등학교 서평 대회용 서평 등
장형 서평 | A4 기준 3장 이상의 분량이 여기에 속한다.
한 권의 책에 대해서 3장 이상의 글을 쓴다는 것은 상당한 작업이다. 그만큼 책을 속속들이 파고들어야 한다. 전문적으로 말해 분석적 독서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자기 수준을 구체적으로 알아야 발전이 있다. 내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안 후에 그 위 단계, 또 그 위의 단계로 나아가라는 뜻이다. 나를 직시해야 그 단계에 필요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
글쓰기는 연습하면 나아지는 것이다. 어제보다 오늘 딱 한 줄 나아지고, 오늘보다 내일 딱 한 줄 나아지면 된다. 우선 시간과 자신을 믿어보시기 바란다.
서평 ‘쓰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우리는 서평의 정체를 계속 상기해야 한다. 자신이 대체 뭘 쓰는지 알아야 제대로 된 쓰기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문제다.
많은 사람들이 서평 쓰기를 고민하면서도 정작 서평의 뜻은 잊고 있다.
서평이란 책을 평가하는 글이다.
그러므로 평가를 위한 분석과 판단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처음 서평을 구상할 때 <책의 좋은 점 적기>, <아쉬운 점 적기>처럼 리스트로 정리해보는 것도 좋지만 얽매일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보다는 책 전체에 대한 의의 부여가 훨씬 중요하다. 잊지 말자. 지적하기를 위한 단점 찾기는 비평의 원래 목적을 헷갈리게 만들고 칭찬을 위한 장점 찾기는 비평의 날카로움을 무디게 만든다.
긍정, 부정을 떠나서 비판적인 감식력을 바탕으로 날카롭게 분석한다는 의미가 ‘비(批)’에 들어 있다.
단점을 찾을 수 있다면 쓰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단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단점을 찾아야 ‘비’평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좀 오버다.
분명히 한 권의 책을 다 읽었는데, 분명히 줄거리도 어느 정도 알겠는데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손도 댈 수 없어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다. 음미의 독서를 하면 음미의 결과물이 남는다. 서평의 독서를 해야 서평의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다.
‘음미’하거나 ‘즐김’의 자세만 가지고는 ‘분석’, ‘판단’, ‘평가’의 목적을 다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지
‘분석’, ‘판단’, ‘평가’야말로 서평을 서평이 되도록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책을 분석하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일을 하기 위해 우리는 그에 맞는 독서를 할 필요가 있다.
이제 막 서평 쓰기를 배우려는 초보에게 있어 가장 전략적인 충고는 서평을 위한 독서를 하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있어 책을 즐기면서 읽는 행동이 생략되어야 한다거나 나쁘다는 말이 아니다. 책을 음미하기와 여유롭게 읽는 일은 모두 다 좋은 일이다.
서평 작성에 대해 실전에 돌입하려면 이것만 가지고는 안 된다. 서평에는, 서평을 위한 독서 법이 따로 있다.
감상의 독서란 날것 그대로의 원초 독서이다. 표현컨대 책이 부르고 독자가 응답해서 그 둘이 문자 속에서 만났다고나 할까. 바람직하고 이상적이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이런 독서는 영혼을 움직이고, 눈물을 흘리게 하거나,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흥미진진함을 선사하기도 한다.
감상을 위한 독서를 마치고 나서 서평을 적는다면 쓸 말이 많지 않다. 그것은 읽은 사람의 역량이 부족해서가 절대 아니다. ‘감상’을 위한 독서 자체가 이미 서평을 위한 독서와 성질이 다르다. 감상은 느낌의 세계, 직관적인 세계, 언어로 표현되기 이전의 세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책을 읽고 나서 마음이 움직였다고 하자. 그 마음의 움직임을 언어로 구체화하는 것이 쉬울까. 당연히 어려운 일이다.
내가 읽은 ‘마음의 방향’을 바탕에 슬쩍 깔고, 다시 말해 내 정신과 감수성이 책과 소통하도록 하고 나서, 그 결과물을 지성적이며 논리적으로 분석해보면서 왜 내가 그렇게 읽었는지를 드러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우리 서평러들이 서평에서 해야 할 일은
1. 왜 ‘마음이 먹먹한가’의 원인을 분석하고,
2. 이 책이 왜 이렇게 ‘좋았을까’의 근거를 찾아내 드러내는 것이다.
3. 그리고 분석과 근거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이 책을 읽고 싶도록(혹은 전혀 읽고 싶지 않도록, 혹은 읽을 필요가 없도록)
4. 내 판단을 그들도 역시 신뢰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가만히 있는 책에게 내가 질문을 던져놓고 또 내가 그 질문에 답을 찾아야 한다. 북 치고 장구 치고 혼자 해보는 건데, 이 과정이 있어야 나만의 서평이 잘 나온다.
서평러가 책을 분석하려고 덤빌 때 상비할 무기는 ‘왜?’와 ‘어떻게?’이다. 얘네 둘은 같이 붙어 다니는 게 좋다. 큰 녀석 ‘왜’가 나오면 꼭 둘째 ‘어떻게’로 연결이 되도록 해야 말할 거리도 많아지고 분석도 풍성해진다. 그러니 ‘왜’는 오른손, ‘어떻게’는 왼손에 쥐고 책에게 막 던져보자.
지적, 분석적, 판단력 등등 이 부분이 잘 안 된다. ‘지적으로 분석’이라든가 ‘날카롭게 판단’이 서평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은 조금만 설명해도 사람들은 대번에 이해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해의 다음부터다. 할 일도 알겠고 목표도 알겠다만, 대체 그걸 어떻게 실천하느냔 말이다! 구체적으로 무슨 내용을 작성해야 할지 대부분의 예비 서평러들은 실전에서 당황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