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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界一花

흠 없음 경

4. ”도반이여, 그 중에서 흠이 있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의욕을 일으키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정진을 시작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마음이 오염된 채로 죽을 것입니다.

도반이여,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 그릇이 먼지에 뒤덮이고 녹이 슬어도 주인이 그것을 사용하지도 않고 닦게 하지도 않고 먼지 구덩이에 던져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더러워지고 더 녹슬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그와 같이 흠이 있으면서도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의욕을 일으키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정진을 시작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을 가지고 성냄을 가지고 어리석음을 가지고 흠을 가지고 마음이 오염된 채로 죽을 것입니다.“

5. ”도반이여, 그 중에서 흠이 있으면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의욕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시작할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 없이 성냄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마음이 오염되지 않은 채로 죽을 것입니다.

도반이여, 예를 들면 시장이나 대장간에서 가져온 청동 그릇이 먼지에 뒤덮이고 녹이 슬면 주인이 그것을 사용하고 닦게 하고 먼지구덩이에 던져버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그 청동 그릇은 나중에 더 깨끗해지고 더 광이 나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그와 같이 흠이 있으면 ‘내 안에 흠이 있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사람은 그 흠을 제거하기 위해서 의욕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시작할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그는 탐욕 없이 성냄없이 어리석음 없이 흠 없이 마음이 오염되지 않은 채로 죽을 것입니다.“

 맛지마 니까야 1권 p.227 ~229


나는 나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즘은 내 속에 어떤 것들이 들어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사람의 행위를 볼 때 예전엔 '저 사람은 이런 면이 있구나.'라고 생각했었고, 그게 단지 그 사람에게서만 볼 수 있는 성품의 일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이의 행위나 말이 나에게도 있다는 것을 보게 된다.

좋은 것이든 좋지 않은 것이든 사람들이 나를 비추는 거대한 거울이다.

그들을 통해 보게되는 나의 말과 행위들에 대해, 그것이 오랜 기간 형성된 무의식적인 행위의 표현임을 알게 되니 말도 행동도 한 번 더 알아차리려고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의식으로 알아지면 무의식이라는 말이 성립되지 않겠지.

가끔씩 나도 모르게 발현되는 무의식적인 말과 행동에서 나는 엄마, 아버지, 남편, 아들, 딸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나를 만난다.

다행히 내가 업의 폭류에 떠내려가고 있다는 것을 가끔은 알아차린다.

설령 그것이 1분일지라도 내게 있는 것을 있다고 알게 된 것만도 감사하다.

그러면 풀뿌리라도 잡고 그 떠내려감에서 잠시 멈출 수 있으니.

설령 다시 떠내려가더라도 니까야라는 뿌리를 잡고 나는 자주 멈출 것이다.

이런 멈춤이 반복되면, 그것이 수행의 기초가 되어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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