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Review MCMXVII / 넥서스Friends 9번째 리뷰] 4권에서 '사랑'에 빠지고, 5권에서 '결혼'에 골인한 인간 규조와 화사족 요괴 하쓰네가 9권에서 '쌍둥이 자매'를 출산하게 된다. 이렇게 길고도 긴 러브스토리가 이어지는 건가 싶지만, 그 사이 6권부터 8권까지 수많은 이야기가 뒤죽박죽 이어나가며 가히 '방대한 세계관'을 형성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중세인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인간들은 모르는 요괴들의 기묘한 이야기가 완성되는 순간이다. 아, 그렇다고 해서 9권이 끝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아직 10권이 남았고, 24년에 발간한 <요괴의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라는 '시즌2'에 해당하는 소설이 이미 네 권이나 출간한 상태다. 이미 <이상한 과자가게 전천당>도 '시즌2'에 돌입한 상태이니, 레이코가 그려놓은 '그녀만의 판타지 세계관'은 뚜렷한 족적을 남긴 셈이다. 비록 '일본소설'이 내 취향이 아니고, '전천당'에선 큰 실망을 한 나였지만, 이 모든 것을 극복해보고 '히로시마 레이코의 판타지 세계관'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일단, '요괴'부터 정리해야 할 것이다. 요괴란 '요사스럽고 괴이한 귀신'의 총칭으로 보인다. 정리하면 '언행이 방정맞고 경솔하고(요망하다), 모습이 정상적이지 않고 별나다(괴이하다)'에 어울리는 모든 귀신을 '요괴'라고 퉁쳐서 부르는 것 같다. 요괴의 정체를 정확하지 않고 두루뭉술하게 표현하는 까닭은 누구도 그 실체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괴'에 관한 이야기는 전설이나 민담, 신화속에서 상당히 많이 전래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요괴', '일본요괴', '중국요괴', 그밖의 동양요괴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요괴의 전형이라고 할 만한 것은 중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는 <산해경>, <봉신연의> 등 온갖 귀신과 요괴가 등장하는 이러한 책들에서 '원형'을 찾아볼 수 있고, 여기에 각 나라의 '지리적 특성'에 따른 지역문화와 사람들의 정서, 그리고 무속신앙이나 불교, 도교 사상과도 결부되면서 다양한 '요괴'가 등장하고, 새롭게 탄생하기도 했다. 그렇기에 히로시마 레이코가 그려낸 '일본 중세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요괴 판타지'라는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어낸 것이 그리 새로운 시도는 아니고, 아주 오래전부터 오래된 소설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져왔던 것이라는 '익숙한 사실'을 접할 수 있다.
그렇다고해서 히로시마 레이코의 '요괴 세계관'이 기존의 세계관을 베낀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앞선 작품인 <이상한 과자가게 전천당>이나 <요괴의 아이를 돌봐드립니다>에서 보여주는 판타지는 '히로시마 레이코'의 새로운 판타지인 것은 분명하다. 단지 그녀가 완전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한 것이 아닌 그 '원형'이 존재했으며, 그녀만의 방식으로 '변형'을 가했다는 것을 설명한 것 뿐이다. 여기서 관건은 그 '변형'이 21세기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느냐는 것이고 말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대성공'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증거로 <전천당>과 <요괴돌보미> 시리즈가 '시즌2'에 돌입한 것만 봐도 단박에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무엇보다 '흡입력'이 대단하기 때문에 한 번 그녀의 판타지를 읽기 시작한 독자들은 좀처럼 손에서 놓기 힘들고, 읽었다면 '끝장'을 보아야 속이 시원할 것이라는 점을 장담할 수 있다.
그렇지만 내가 '일본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까닭이 히로시마 레이코의 소설에서도 발견되었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대단한 흡입력으로 독자들을 몰입하게 만드는데, 그 몰입에 따른 '감동'이랄까..이런 '여운'이 길게 가지 못하고 뚝 끊어져 버린다는 점이 이 책을 '두 번' 다시 읽히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소설'은 대부분 가볍다. 그 때문에 좋아하는 독자분들도 많겠지만, 나는 그런 점이 별로 매력적이지 않게 작용한다. 그리고 그런 '가벼움'은 초반에 대단한 흥미로운 전개로 기대감을 최고조를 끌어올린 다음에 중반쯤 넘어가면 이미 '결말'이 예상되고, 종반으로 치달으면 '뻔한 결말'이거나 '의문(?)의 반전'으로 대단원을 내려버려서 초반의 흥미가 크면 클수록 실망감도 크게 작용하기에 점점 '일본소설'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었다. 이런 흥미와 대실망의 전형적인 케이스가 바로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결말 부분일 것이다. '거대 로봇'이 등장하고, '종말론'적인 시공간적 배경이 전반적으로 흐르면서 '인류의 구원'이란 막중한 책임을 진 '소년(신지)'이 등장해서 '사도'라 불리는 악마와 싸워나가는 초슈퍼하이퍼울트라특급 서스펜트로 매회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던 애니메이션이 '최종화'에 접어들어서는 "오메데토(축하해) 신지짱~"이라면서 '순정만화 엔딩'으로 끝내버리는...암튼, 나는 이런 방식의 '일본소설'을 꽤나 싫어하게 되었다.
그래서 레이코의 <전천당>도 싫어하게 된 것이다. 두서 없는 뒤죽박죽 '기묘한 이야기'의 어린이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상한 과자가게 전천당>을 둘러싼 스토리는 매우 흥미롭게 진행되었다. 그렇게 1권, 2권, 3권...까지 읽다보니 매번 반복적이고 '복불복의 과자, 또는 아이템'이 등장해서 독자들에게 '교훈적 이야기'서부터 '이상한 이야기', '끔찍한 이야기' 등등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방식이었는데, 읽다보니 결말이 벌써 예상이 되고 말았다. 그리고 '똑같은 패턴'으로 이어지고 또 이어지는 '네버엔딩 스토리'에 금세 지쳐버리고 만 것이다.
하지만 <요괴의 아이를 돌봐드립니다>는 달랐다. 에도시대 요괴들의 이야기라는 방식이 '오컬트 장르'를 좋아하는 내 취향을 저격함과 동시에 '요괴돌보미'라는 완전 새로운 에피소드 전개가 내 흥미를 폭발시켰기 때문이다. 거기에 나름의 '교훈'을 담고, '재미'에 충실하면서도 각각의 에피소드가 주는 '감동'까지 전해주었다. 그리고 앞에 짜여진 에피소드가 뒤에 나올 에피소드와 착착 결합하면서 탄탄히 정립되어가는 '요괴돌보미 세계관'이 나름 색다른 맛을 전개해주었기에 아주 흡족했다. 이를 테면, '인간의 그릇된 욕망'에 빌붙은 나쁜 요괴들을 퇴치하거나 '정의롭지 못한 본능'에 충실하면 같은 요괴라도 처벌을 면치 못한다는 '요괴 봉행소'의 심판관이 등장하여, 인간 못지 않게...어쩌면 인간보다 더 나은...나름의 질서를 유지한다는 세계관이 정말 매력적이었다. 그리고 간간히 등장하는 '스펙타클한 대결 장면'이나 '범죄 추리'를 연상케하는 미스테리한 이야기가 전개되기도 하고, 인간과 요괴의 선을 넘는 사랑이야기까지 <요괴의 아이를 돌봐드립니다>의 세계관은 정말 매력적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은 '사랑스런 어린 아이'를 지극정성으로 돌봐주는 컨셉이 너무 사랑스러웠다. 무릇 '아기'는 사람 뿐만 아니라 짐승의 아기도 귀엽고, 요괴의 아기는 더 귀엽다(?)는 컨셉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나 아무리 요괴일지라도 '생명'을 가볍게 다루는 듯한 뉘앙스는 많이 아쉽다. 아무리 '엑스트라'에 불과한 캐릭터일지라도 '개연성'과 무관하게 특정 캐릭터의 힘이나 능력을 대단하다고 느껴지게 만들기 위해서 불필요한 희생을 강조하거나, 잔인하다 못해 끔찍하고 잔혹하게 '학살'을 묘사하는 부분은 이 소설을 '어린이용'으로 보기 힘들게 만들었다. 그래서 이 책의 분류를 '어린이책'으로 하고 있는 것에 반해서 '나의 기준'으로는 절대 '어린이책'이 될 수 없다. 그래서 리뷰도 '성인버전'으로 쓰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히로시마 레이코의 판타지 세계관은 매우 매력적이며, '감동적'으로 비춰보인다는 점은 인정이다. 가끔씩 등장하는 '잔혹함'만 살짝 수위조절을 한다면 어린이책으로도 훌륭할 것 같고, 아예 '성인버전'으로 더 잔혹하고 끔찍하고 요염하게 그려졌더라도 아주 매력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책이 '성인버전'으로 그려졌다면 또다시 '용두사미'격으로 흐지부지되는 뻔한 결말이 걸림돌로 작용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딱 이 정도가 적당하다는 결론이다. 앞으로도 '요괴돌보미'의 시즌이 계속 이어지길 기대하는 독자가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