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지원도서
필사는 도끼다 – 삶을 조각하는 문장의 힘
책을 읽고 흘려보내는 것과, 한 문장을 붙잡아 되새기며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경험이다. <필사는 도끼다>는 ‘필사의 힘’을 직접 체험하게 하는 책이다. 수많은 인터뷰를 통해 얻은 지성들의 단순한 명언집이 아니라 ‘성장형 필사책’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제안한다.
책 한 권이 아닌, 한 문장부터 시작하는 필사
이 책이 기존의 필사책과 차별화되는 점은 ‘인터뷰 필사’라는 개념이다. 국내외 석학과 명사 100인의 명언을 큐레이션해 제공하며, 필사 과정에서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사고의 확장을 유도한다. 특히, 각 페이지마다 제공되는 QR 코드를 통해 원문 인터뷰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흥미롭다. 이는 단편적인 문장을 넘어서 맥락을 이해하고, 더욱 깊이 있는 필사를 가능하게 만든다.
따라 쓰기에서 나아가 나만의 생각을 확장하는 과정
책은 단순히 좋은 문장을 필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김지수 기자의 에세이, 필사할 문장, 그리고 독자가 직접 글을 써보는 3단계 구조를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단순한 글쓰기 연습이 아니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던지는 과정이다. 가령, ‘모건 하우절’의 경제적 통찰이나 ‘이어령’의 깊이 있는 사유를 따라 쓰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만의 시각이 형성된다.
일상의 루틴으로 자리 잡는 필사의 가치
필사는 감성적인 행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논리적 사고를 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우리가 순간적으로 감동받은 문장도 적어두지 않으면 금방 사라진다. 이 책은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해 주면서, 동시에 ‘한 문장으로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준다. 책을 넘기며 필사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더 깊이 사고하고, 글을 쓰고 싶은 욕구가 차오르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필사를 시작하고 싶다면, 이 책부터
기존에 필사를 해왔던 사람이라면, 이 책은 기존 필사 노트와는 다른 형식으로 신선한 경험을 줄 것이다. 한편, 필사를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사람이라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문장 따라 쓰기가 아니라, 나만의 인생 문장을 찾아가는 여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소장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단순한 글쓰기 훈련을 넘어,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될 《필사는 도끼다》를 선물하고 싶다.
#필사는도끼다 #필사 #필사노트 #필사책추천 #필사추천 #명언필사 #인생글귀 #김지수의인터스텔라 #어른의문장 #이어령의마지막수업 #김지수 #인터뷰 #좋은글 #글쓰기 #문장 #인생 #삶 #마인드 #이어령 #모건하우절 #윤여정 #장기하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