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 켈러 평전이 나왔다고 한다. 출판사 책 소개를 가져와 보면,
“평전은 성별, 계급, 인종, 세계평화 문제와 차별에 맞서 싸워 온 정치적 활동에 초점을 두어 생생하게 조명한 것으로, 원제는 ‘애프터 더 미러클(After The Miracle: The Political Crusades of Helen Keller)’이다. 즉 헬렌의 삶을 “영감” “기적”으로 묘사하는 주류화된 이미지와 감상적 서사를 불식하고, 잔인하고도 복잡한 20세기 정치사 속에서 신념을 지닌 인물의 초상을 연구하고 기록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헬렌 켈러가 매카시즘의 광풍 속, 미국시각장애인재단(AFB)의 활동가로 일하는 중에 노골적인 그의 정치적 신념이 그 자신의 평판에 큰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평생을 바쳐 일군 대의를 위태롭게 한다는 강력한 주변의 압박으로 인해, 어떻게 그 자신의 견해를 얼버무리거나 숨기게 되었는지를 ...”
헬렌의 삶을 영감, 기적으로 묘사하는 주류화된 이미지와 감상적 서사를 불식.. 재밌을 거 같아 이 책 신청이다. (오늘 도서관 홈페이지 들락거리는 날. 희망도서 신청이 곧 끝날텐데 될까? 동네 도서관들은 진작 다 마감되었다.) 헬렌 켈러의 삶이 어린이용 위인전에 교묘하게 짜깁기된 바 있고, 어린이 독자들은 반복적으로 그 유년기 해피엔딩과 기적 서사를 주입받고 자라왔다는 지적, 켈러 본인은 누구보다도 신랄한 사회비평가였다는 말을 나는 어디서 들었더라. 아마 처음은 <요술봉과 제복>에서였던 거 같다.
”반면 ‘구경당하는 사람’인 헬렌은 당연히 정반대 입장을 갖고 있었다. 헬렌의 자서전은 동물원 우리 안에서 관객을 바라보는 시점, 이야기의 주인공 입장에서 이야기 향유자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서술됐다. 헬렌이 학교 교육에 실망한 일이나 대학 졸업식 보도 내용이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사실을 전하는 대목을 읽어보면 … 헬렌 켈러는 신랄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회비평가였다.“337
“헬렌 켈러는 자신이 성녀화(희화화)되는 과정을 냉정하게 관찰했다. (…) 헬렌 켈러만큼 사람들 입에 성녀로서 오르내린 위인은 또 없을 것이다. 하지만 헬렌만큼 성녀라는 지위의 허점을 속속들이 알고 있던 사람도 없을 것이다. 헬렌은 그 실체를 알면서도 성녀를 직업으로 받아들인 게 아니었을까. 물론 쇼 비즈니스로써 말이다.“
절판된 이 책 재밌었다. 정돈되지 않은 느낌이었지만 읽는 동안 즐거웠다. 다루는 소재가 세일러문 같은 애니메이션에서부터 어린이 전집에 이르기 때문에 울퉁불퉁할 수 밖에 없지, 편드는 마음도 있었다. 이런 책 더 읽고 싶어!하는 기분이 마구마구 들었다. 그런 면에서 <휠체어 탄 소녀를 위한 동화는 없다>도 나한테 너무 소중한 책이야. 작가 신간을 기다립니다.. 이런 책 더 없나? 해시태그 달아서 정리해보면 좋을 거 같은데!
아무튼, 그런 사람이었구나 하고 넘어갔던 헬렌 켈러 이야기를 다시 만난 건 이 책에서였다. M. 리오나 고댕은 시각장애인 공연예술가, 작가라고 한다.
<거기 눈을 심어라>는 서문에서부터 헬렌 켈러를 인용하며 시작한다. 저자에 따르면 헬렌 켈러의 자서전은 <헬렌 켈러 자서전>과 <내가 사는 세계>, 두 권이라고 한다. 후자는 절판되어 별로 읽히지도 않지만 저자에 따르면 그 책이야말로 헬렌 켈러 본인이 어떻게 세상과 화/불화했는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는 책이라고.
“켈러는 거의 모든 페이지에서 자신의 지각 작용이 타인이 거의 경험하지 못하는 감각에 크게 의존한다는 이유로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때로는 의혹까지 사고 있다고 좌절감을 표출했다. ”17
여기서 요점은 아주 분명하다. 켈러를 일곱 살 때의 해피 엔딩으로 포장하는 것은 감상적인 어린이책에서 수없이 되풀이된 깔끔한 이야기를 만드는 것과 같고, 켈러의 이야기가 비장애인에게 희망과 감사를 느끼게 해주는 역경 극복의 단순한 문제라는 인상을 준다. 그 이야기는 그녀에게 복잡한 성인기가 있었음을 부정한다. ”19
그 때 다 못읽었던 책인데 오늘 들고 나가야겠다. 램프요정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