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관습에 맞선 12인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다양한 인물들의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자의 통찰도 돋보였습니다.
내가 보기에 이런 흐름에는 성공한 모험가들의 삶에서 너무나 자주 발생하여 거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 있는 것 같다. 강철의 왕이든, 보나파르트 가문이든 그들은 일정 나이가 지나면 고독을 견디지 못한다. 비록 엄연히 상대적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을 죽이거나 워털루로 몰아넣는 존재는 바로 고독이다. 의지의 강장제 역할을 했던 오케스트라와 청중, 그리고 특권적인 지위는 이제 없으면 견딜 수 없는 약물이 되었다. -p285
권력을 잃는 것을 못 견디는 게 아닌가 싶다.
공화국, 혹은 달리 말하면 문명 전체에 맞선 이 공격에서 그 자체의 특이한 성격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있다. 그것은 조건에 맞는 요인들이 갖춰지기만 하면 이런 일은 언제든 반복될 확률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무질서한 정치 상황, 거대한 지하 세계, 신념과 책임감도 없고 결과에 대한 두려움도 모두 상실한 귀족 집단 등은 세계 정치사의 정상적인 진화 과정에서 드물지 않게 나타나는 요인들이다. -p313
계엄사태와 겹쳐보인다. 신념과 책임감도 없고 결과에 대한 두려움도 모두 상실한 집단들. 반드시 죄값을 치러야 한다.
파리는 세계의 다른 모든 도시를 사막으로 만들고 있던 청교도-산업주의에 반기를 들었다. 반동의 중심지로써 사람들이 삶을 즐기도록 격려하고 자극하는 세계 유일의 도시를 표방했다. 이곳에서 단 하나 금지된 주제는 정치 이야기였다. 여러분은 아마도 전제주의와 자유를 결합한 모델은 실행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지만, 제3제국의 파리는 그 논리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보였다. -p334
나폴레옹 3세 때의 파리는 전제주의와 자유가 결합된 도시였습니다.
발레 학교에 간 이사도라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유명한 발레 선생에게 춤을 배우게 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배우는 자세가 '추하고 자연에 어긋나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당당하게 말했고, 그 거장은 이 어린 소녀에게 제대로 답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녀는 세 번째 수업을 받은 이후에는 학교로 돌아가지 않았고, 그때부터 스스로 춤을 추기 시작했다. -p350
이사도라 덩컨의 이야기도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그녀의 삶에 대해 더 알고 싶고 그녀의 춤도 보고 싶습니다.
영국인들은 교육과 그 부산물인 신경쇠약으로 예술을 즐길 때조차도 종교에서처럼 숭상하고 조용히 경배할 대상을 찾으며, 그 숭배의 대상이 되는 필수 요소는 전통이다. 만약 오늘날, 이사도라가 나이 들고 힘은 빠져도 여전히 인정받는 인물이 되어 다시 런던에 방문할 수 있다면, 그때에는 영국의 냉담함에 대한 그녀의 생각을 수정해야만 할 것이다. -p353
나라마다 도시마다 문화의 차이가 흥미롭습니다. 영국의 노잼에 음식은 맛이 없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허영심, 두려움, 게으름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며, 부, 지능, 교육의 정도가 주요 대중, 즉 민주주의의 가장 확고한 희망의 영지이자 성지인 국민을 향해 내려갈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해진다. 이 세 가지 나쁜 본성 중에서 '게으름'은 주로 민주적 희망의 경제적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두려움'은 도덕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위험하고, 가장 강력하고 일반적인 오류는 '허영심'인데, 이것은 항상 전쟁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p380
통찰이 보이는 글입니다. 허영심과 전쟁에 관한 사례들을 좀 더 이야기해주면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유명인이 추천한 책들은 대게 볼만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