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보고서 울컥하는 어른들을 많이 보았다. 마음에 다가서는 그 장면들이 오래오래 각인되는 경험을 나도 여러번 하였다.
책 제목을 보고 와 이건 너무나 필요하겠구나 싶었다.
이책은 두 파트로 나누어 그림책으로 마음을 읽을 수 있고, 실제 그림책 상담 사례를 다루었다.
그림책 아이 심리 상담은 독서 심리 상담에 해당하는데 독서 심리 상담은 5섯가지 단계가 있다,
첫번째는 준비단계, 이 단계에서 내담자의 상황을 파악한다.
둘째로는 자료 선택 단계이다.
내담자의 특성이나 문제 상황에 따라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책을 선택한다.
셋째가 자료 제시 단계이다, 그냥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흥미유발이 중요하고 읽다가 다른 활동을 하거나 혹여 부정적 반응에 적절하게 대응을 하기도 한다.
넷째가 이해를 돕는 단계인데 여기가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한다. 여기서 내담자와 책 사이에 동일시나 카타르시스를 일어나게 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게 한다고 한다.
다섯번째는 후석 조치와 평가 단계로 내담자가 어떤 깨달음을 얻었다면 격려하고 계획을 세워볼 수 있게 한다고 한다,
<곰씨의 의자.는 관계가 깊어짐에 따라 생기는 소소한 불편이 커다란 갈등이 되는 과정에서 힘겹지만 반드시 필요한 자기 내면의 직시와 인정, 그리고 관계의 어려움을 풀어나는 용기를 담은 그림책이다.
25p
나도 곰씨와 같은 사람이어서 많은 위로를 받고, 용기를 내봐야지 하고 다짐을 해 보기도 한다.
이건 선생님을 위한 책이었고 아이들을 위한 책도 소개되었다. 아이들 역시 새 공간과 새로운 관계를 가져야 하는 불안이 따라온다, 아이들을 위한 책은 선생님은 몬스터였다.
책 속에는 여러 이론이 나온다,.
처음 내가 눈에 띈 상담이론은 대상관계이론이다.
에릭에릭슨은 인간을 환경 속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의 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 설명한다.
파트 2의 심리 상담 사례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심리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아이, 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등등 다양한 부분으로 나눠 문제 상황 파악, 문제의 원인, 상담이론, 상담그림책 분석으로 그림책을 보여주고, 상담실제를 대화도 보여주며 제시한다. 상담활동과 마무리까지 차근차근 제시된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어서 따라 하며 이부분을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으로 가져가고 싶기도 했다.
전문적인 상담이론이 나오는 건 참 좋다. 물론 그 부분을 깊이 매우기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해당 전문이론이 나오니 더 찾아볼수도 있을 거 같아서 좋았고 깊이있게 다가가지 못해도 해당그림책을 보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느껴졌다.
참고 문헌도 뒤에 자세하게 적혀 있어서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마음에 드는 상담 사례를 꼽는 다면
애정결핍이 있는 아이(162p) 였는데 여기에 상담이론은 개인심리학이 사용되었다.
아들러는 열등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자기 완성을 위해 중요하다고 했다.
개인심리학은 개인이 더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치하고, 또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것을 강조한다.
내담자를 격려해주고,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고 단추누르기로 자신의 정서가 통제 가능한 것임을 알게 한다. 상담 그림책은 위즈덤에서 나온 나에게 해주는 멋진 말이었다.
여기서 삶과 관련된 질문도 보여준다, 여기에 제시된 삶과 관련된 질문이 좋아서 적어본다,
.슬프고 화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어떤한 용기를 내 보고 싶은가요?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말은 무엇이 있나요?
.나의 강점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요?
.자신을 긍정하는 멋진 말 세가지는 무엇이 있냐요?
. 블안하고 걱정이 될 때 함께 할 사람은 누구인가요?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면서 용기를 잃지 않는 사람이다(174)
이 책은 가까이 두고 자주 들춰보며 또 다른 사례를 만들어가고 싶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면서 용기를 잃지 않는 사람이다- P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