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 보내도 될까요? - 첫 아이 초등학교 보내기
양영희.고은정.전민선 지음 / 수작걸다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를 처음 보내는 학부모들은 고민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요즘에는 혁신학교도 곳곳에 생기고 있어서, 혁신학교가 일반 초등학교보다 더 좋은 학교가 아닐까하는 기대와 관심을 가지는 학부모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의문을 가진 학부모들의 의문을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혁신학교의 교사들이 학부모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 책을 작성되어 있다.

 

우선 혁신학교에 대한 가장 큰 오해중의 하나는 혁신학교와 대안학교가 혼동되는 점이다. 혁신학교는 일반초등학교와 같이 공교육시설이고 따라서 혁신학교 근처에 거주만 한다면 그 학교에 다닐 수 있다. 또한, 일반초등학교와 같이 국가에서 지원을 받기 때문에 대안학교처럼 학비가 비싸지도 않다. 혁신학교는 공교육 시설이기때문에 대안학교처럼 교육과정이 완전히 다르지는 않다. 우선 교제는 국가공인교과서를 사용하고, 교사들도 순환식으로 일반초등학교의 교사들이 혁신학교의 교사가 되기도 하고, 혁신학교의 교사들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학교로 전근을 가게 된다. 또한, 국가 예산의 한계와 학급의 인원이 많아서 사교육을 완전히 대체하고 개별화 맞춤형 교육이 학부모의 기대에 차도록 충족시키기가 어렵기도 하다.

 

그 밖에 혁신학교 1학년들의 생활과 혁신학교에서의 학생과 학부모의 바람직한 자세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고, 가장 마지막 장은 1학년을 보내게 되는 학부모의 고민들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러한 내용이 있는 4~6장은 굳이 혁신학교의 학부모가 아니더라도 아이를 지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들로 정리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혁신학교에 대한 개념과 1학년 학생의 지도 방식에 대해서 상세하고 이해가 쉽도록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