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비즈니스맨은 거꾸로 생각해 - 생각의 법칙을 뒤집는 7가지 새로운 발상!
노구치 슈이치 지음, 양혜윤 옮김 / 황금물고기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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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회사를 다니면서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리고 능력있는 사람은 이런 것을 할 것이다고 하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능력있는 톱 비즈니스맨들을 분석한 결과 기존의 고정관념과 다른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7가지의 특성으로 정리하였다.

 

1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휴대전화 착신이 적을까?'에서는 톱 비즈니스맨은 전화를 받기 보다는 먼저 걸고 일을 이끌어 가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회의를 할 경우에도 전화가 걸려오지 않도록 미리 대비를 하고, 회의 시간에는 회의에만 집중하여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쌓는 사람이라고 한다. 더욱이 저자는 휴대전화 사용법으로 업무 방식이나 성과를 알 수 있다고 한다.

 
 2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자기중심적일까?'은 번역을 하다보니 자기중심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는지, 저자가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자극적인 단어를 사용했는지 모르겠지만 자기중심보다는 자기주도적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한 것 같다. 톱 비즈니스맨은 자기가 잘하는 일과 자기가 빛나는 곳을 알기 때문에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상황을 이끌어간다고 한다. 또한,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이익도 함께 살피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협력자로 만들어가는 사람이라고 한다.
 
3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할까?'에서는 잠재의식과 관련된 이야기를 한다. 마음을 바꿔야 행동이 바뀌기 때문에,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잠재의식에 주문 걸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기 쉬운 일을 반복함으로써  자기 신뢰 연습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일을 반복을 통해서 무의식중에도 할 수 있는 게 된다면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4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분 단위 스케줄을 짜지 않을까?'에서는 단순히 시간관리에 촛점을 맞춰서 일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을 경고한다. 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컨디션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컨디션을 관리하기 위해서 지하철 이용을 삼간다거나 약속 시간보다 일찍 도착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5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유명해지려고 하지 않을까?'에서는 유명한 것과 톱 비즈니스맨이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한다. 적절한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명해지는 것이며, 평판이 좋은 사람은 노력하지 않아도 유명해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핑계와 변명은 하지 않고, 먼저 자신을 브랜드화하며 주위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일을 하도록 노력하자고 한다.
 
6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신문을 읽지 않을까?'에서는 신문에 있는 정보는 이미 희귀성이 떨어지고 하루만 지나면 지나간 정보가 된다고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 획득에 시간을 들이기 보다는,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를 권하고 있다. 각도와 높이를 바꾸면 아이디어가 보이며, 때로는 반대로 생각하는 역발상으로도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7장 '톱 비즈니스맨은 왜 잘 잘까?'에서는 톱 비즈니스맨은 몰입하여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밤에 잠을 깊게 잘 수 있으며, 먹고 자는 것도 잊고 일에 열중하는 경험을 가져보기를 권하고 있다.
 
위 처럼 7가지 역발상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공감되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1장의 핸드폰 예절은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 듯 하며, 3장에서 소개한 잠재 의식을 활용하는 방법은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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